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변기에 개미가 꼬이면 당뇨인가요?

원래 욕실에 개미는 있었지만 변기주변이나 안엔 없었는데요 오늘 대변보고 나니까 개미가 변기안이랑 주변에 왔다갔다 하더라구요 소변봐도 있구요..물 내려도 안내려도 둘다 개미가 있어요 변기에 개미생기면 당뇨라던데 맞나요? 소변냄새는 잘 모르겠지만 독하지도않고 단내인지 아닌지도 모르겠어요..오늘 처음 있는 일이구요 특이사항은 지금 생리전이라 컨디션이 안좋고 가끔 생리전증후군으로 하루이틀은 빈뇨가 있어요


답변

Re : 변기에 개미가 꼬이면 당뇨인가요?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혈액검사나 소변검사를 하기 어려웠던 옛날에는 소변에 개미가 많이 모이는 것을 보고 당뇨라고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답니다.
그러나 소, 대변에 개미나 벌래가 모이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만으로 당뇨로 판단하는 것은 오류가 있습니다.

지금은 당뇨를 진단하기 위해 혈액을 사용하고, 혈당을 측정함으로써 정확히 진단할 수 있으니 의심되면 병원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변기에 개미가 꼬이면 당뇨인가요?
이혜민
이혜민[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혜민입니다.

혈당이라는 개념이 없던 옛날에는 의사가 직접 소변 맛을 보거나 소변 주위로 개미가 모이는지를 보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이러한 진단을 하지 않는 이유는 혈관 속의 포도당, 즉 혈당이 일정 이상 높아야 포도당이 소변으로 넘쳐서 나오는데 일정 이상 수치에 대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사람마다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뇨병이 아니라고 해도 소변에 당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당화혈색소 등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