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모유가나와요

40대여성입니다.아들 만둘이고요,수유기간 4년했습니다. 모유수가다끝난지 15년이넘었는데 가슴에 모유가나오네요. 무슨 증상이 있는것인가요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모유가나와요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임신중이거나 분만후 상황이 아님에도 모유와 같은 유즙 분비가 있다면 유선내 체액저류나 유즙이 생성될만한 병변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즙분비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프롤락틴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유즙 생성 및 분비가 자극을 받습니다.
여성의 경우 유즙분비가 나타나는 정상적이며 생리적인 상황은 임신입니다. 임신상태는 아닌지에 대한 일차적인 확인이 필요하고 비임신인 경우라면 약물에 의해 유도되는 고프롤락틴 혈증 상황일 수 있으므로 최근 복용하신 약중 속쓰림약이나 위장약 성분 중에 유즙분비를 자극하는 소화기계 약이 있는지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같은 내분비학적 장애나 신장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도 유즙분비가 나타나므로 이에 대한 호르몬 검사를 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 유즙 분비와 관련된 뇌하수체의 종양이나 시상하부 호르몬계의 문제는 없는지에 대한 상담 또한 반드시 요구되므로 산부인과 전문의나 내과( 내분비학) 전문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즙분비내에 혈성 분비물은 없는지, 유방에 멍울이 잡히거나 비정상적으로 유즙분비가 촉발될만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격렬한 운동상황은 없었는지 감별할 상황이 많기 때문에 증상을 간과하지마시고 전문의 진료를 보세요.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