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골반, 척추 엑스레이 사진 질문

Q&A
CHOiCE
답변하기
지식기부
나의Q&A
사람들new menu
베스트
명예의전당
빙고
룰렛
[질문] 척추골반 엑스레이 사진 질문 드립니다. 내공100
비공개마감률100%채택률100%
(특이사항: 군대에서 유산소로 30kg를 감량하고 188/86인 상태)

군대 보직상 오랜 좌식생활, 제대 후 고시생으로 또 좌식생활을 길게 하고 있어 골반 및 척추 검진을 하러 엑스레이를 찍었습니다.

방문한 정형외과의사께서는 안 좋다고 하시며 일자목이 있고 왼쪽 발이 짧다는 걸 중점적으로 말씀해주셨습니다. 워낙 정신없이 지나가서 제가 궁금한 걸 놓쳤버렸지 뭡니까. 다시 방문할지 몰라서 여기 질문 올립니다.

1. 사진상 척추가 기울어져 있는 게 골반 틀어짐 때문인가? 다리 왼쪽이 짧은 이유도 골반 틀어짐?

그리고 사진을 보면 정작 올라간 건 오른쪽 골반 같아서요. 그럼 오른다리가 짧아야하는 게 아닌지요? 스트레칭할 때도 기준삼아야해서 궁금합니다.

2. 골반전방경사인가?

측면 사진에서 어떤 게 문제인지를 말씀 안 해주셔서...원래 궁금한 건 이거 여부였습니다. 엑스레이 상으로 판단할 수 있나요?

3. 저정도 다리 길이 차이는 일반적이다?

친구들이 다리길이가 같은 사람은 거의 없고 1cm 정도는 차이난다던데 저정도는 어떤지.. 도수치료가 필요한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엑스레이 사진이 많이 심각한 건가요?

수고가 많으십니다.


답변

Re : 골반, 척추 엑스레이 사진 질문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1. 골반 틀어짐이 원인으로 척추가 기울고, 다리길이 차이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사진이 조금 비뚤지만, 바르다고 가정하면
오히려 후방경사에 속합니다.
3. 어떻게 찍은 사진인지도 봐야하겠지만
좌우 길이 차이만 따진다면 0.5cm 정도까지는 생리적인 범위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은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더 자세한 것은 근처 재활의학과 진료후 치료에 대해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골반, 척추 엑스레이 사진 질문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입니다.

1. 왼쪽다리가 짧기때문에 오른쪽 골반이 더 높은 거예요. 골반높이가 다르니 그 위에 얹혀져 있는 척추도 기울어 질 수 밖에 없는 거구요.

2. 측면에서 척추의 모양은 살짝 휘어진 s자를 그려야 합니다. 목과 허리는 전만이 되어야 하고, 골반과 흉추는 후만이 되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이 커브가 작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목이 앞으로 밀리게되구요, 골반은 측면에서보면 천골이 커브가 없이 일자로 기울어져 있구요, 정면에서보면 골반자체의 전만이 부족해 보입니다.(천골과 골반은 다른 뼈입니다)

3. 다리길이차이는 누구나 조금씩 가지고 있지만 보통 5mm이내가 정상수준이며, 8mm정도 차이가 나면 걸을 때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살짝 절뚝거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한다고 짧은 다리가 더 자라지는 않습니다. 이로 인해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을 경우에 짧은 다리밑에 높이를 덧대서 이 차이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리길이차이도 종류가 있는데요, 다리 엑스레이를 찍어서 질실적인 뼈길이의 차이인지 아니면 측만이나 골반틀어짐에 의한 차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가장 중요해 보이는 건 척추의 커브가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허리쪽의 부하가 증가하기에 요추압박력이 증가하여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