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까 디클로로메탄 관련하여 질문드린 사람인데요

아까 디클로로메탄 관련하여 질문드린 사람인데요... 확실히 하고 싶어서 다시 질문드립니다.

1. 선생님께서는 제가 실험실에서 배기장치나 마스크 없이 디클로로메탄과 아세트산 에틸 시약을 섞어서 페트리접시에 받아놓고 한두시간 정도 한 공간에 있거나, 디클로로메탄이 한두번 피부에 묻었다거나, 디클로로메탄 시약 가까이에 코를 가져가서 직접적으로 냄새를 맡는 상황을 모두 고려했을때도 노출기준을 초과했을 가능성이 낮다고 보시는 거죠?

2. 혹시 많이 위험할 것 같다면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걱정이 많은 편이라 여러번 번거롭게 하네요...정말정말 선생님께 죄송하고 또 항상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진짜진짜 마지막으로 질문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ㅜㅜ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다음번에도 모르는게 있다면 또 질문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다음번에도 모르는게 있다면 또 질문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입니다.

1. 일반적인 경우에는 말씀하신 상황과 같은 노출상황은 노출기준 미만으로 해석해야 하겠습니다. 급성 고농도 노출의 경우라면 급성기 증상이 현저하게 나타났어야 할 것입니다. 현 시점에서 특이증상이 없을 시 해당물질로 인한 건강영향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떨어집니다.

2. 해당물질 노출시 호흡기&피부 보호구 착용 철저및 향후 독성 물질노출 시 급성기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현재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책일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