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기외상후후유증질문이욤

30개월아이가침대에서떨어진지 한달이되어가는데요 그당시별증상은없었어요 잘놀고 먹고 그런데 그당시 일주일정도 한번씩 머리가아프다는표현은했는데 다친대가아프다는건지 속이아픈건지는 모르겠더라구요 토하거나그러지않아 씨티는안찍고넘어갔는데 지금와서까지 그게마음에걸려서요 혹여 뇌출혈이있어 두통이 있었던게아닐까 지금은 안아프다고하는걸보면 흡수가되서그런건지 생각이들면서 혹 그런거라면 그당시 출혈로?후에문제가 언어나 지능 이런쪽에 올수도있을까요? 일주일정도에 두통으로 뇌출혈가능성이있을까요? 혹은그리크지않았구요 다음날부터점점줄어들어서 지금은 아주살짝 남아있구요 걱정이되어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아기외상후후유증질문이욤
손명진
손명진[] 신경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뇌출혈같은경우 외상 후 지연성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뇌출혈 발생시 수일이 경과한 후에도 특별한 이유없이 아이가 두통, 구토, 보챔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 없이도 (주로는 출혈의 크기가 작아 비교적 mass effect가 크지 않을 경우이나, 출혈의 크기가 큰 경우도) 동반하는 경우도 있어 가능하다면 뇌 촬영은 외상 후 시일이 지났더라도 시행을 권장합니다. 보호자 입장에서는 아이에게 조사되는 CT 방사선을 우려하기도 하지만, 만일 뇌출혈이 발생했다면 출혈이 흡수되고도 그 흔적이 흉터처럼 남아있기 때문에 출혈 부위에서 담당하던 뇌기능을 상실하거나 추후 경련발생의 위험성을 동반하므로 (비록 뇌 촬영 결과 뚜렷한 이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영상을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