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전도 검사시 손에 뭔가 붙이고 전기자극주는것도 같이했었습니다.

근전도 검사시 손에 뭔가 붙이고 전기자극주는것도 같이했었습니다. 그게 신경전도 검사아닌가요? 두가지 하고 이상 없다는데 찌릿한 증상 있는 건 왜 그런걸까요? 기계검사에는 증상이 저보다 더 심한경우만 나오는건가요?
답변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입니다.

#1. 표현 하신 바로는 일반적인 신경전도검사를 하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일반적인 신경전도검사는 양 상 하지의 대표적인 신경을 타겟으로 하며, 해당 신경에 이상이 없는 경우 정상으로 확인됩니다. 그러나 더 작은 신경섬유의 변성으로 발생하는 소섬유신경병증(small fiber neuropathy) 는 일반적인 신경전도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소섬유신경병증으로도 찌릿한 증상 등 양 상하지의 이상감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양 상하지 대칭적, 원위부 에 주로 증상이 발생하는 증상 분포가 판단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3. 소섬유신경병증의 진단은 일반적인 신경전도 검사 이상의 정교한 검사를 요합니다. 이는 동반된 자율신경계 기능 이상에 대한 평가와 함께 경우에 따라서는 피부생검도 시행되는 경우도 있어 검사 전 전문적인 임상적 판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평가를 원하신다면 신경과 전문의의 추가적인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