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다리가 이상합니다

원래 제가 하체 불균형이 조금 있습니다. 걸을때 중심이 안맞는지 오른발이 몸 중앙쪽 바닥을 딛으면서 걷습니다. 그런데 이때문인지 모르겠는데 언젠가부터 서있거나 할때 무의식적으로 왼쪽다리에 기대는건지 힘이 과하게 들어가는게 느껴집니다. 특히 허벅지 뒷쪽 근육, 종아리, 발바닥이요.
문제는 이걸 처음 느낀게 한두달 쯤 전부터 다리 근육이 땡기는 느낌이 들기 시작하더니 최근 며칠은 항상 근육이 지쳐있는게 느껴진다는 겁니다. 오래서서 일하거나 무리하고나면 근육이 뭉치고 시린 그 느낌입니다. 전에 무거운걸 들다 딱 말씀드린 근육들에만 알이 베긴적도 있구요.
지금까진 걷고 뛰거나 일상생활하는데엔 지장은 없지만 이게 자세탓인지 아니면 뭔가 문제가 있어서 왼쪽 다리힘이 약해지니 더 힘이 들어가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당분간 왼쪽다리에 힘주고 서있는 버릇을 고쳐보고 다리를 쉬어주면서 지켜보다 더 심해지면 병원이라도 가볼 생각인데 이게 디스크나 무슨 병 증상인지 자세탓인지, 병원을 간다 치면 어딜 가는게 좋을지 몰라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왼쪽다리가 이상합니다
김재호 하이닥 스코어: 2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하고 경과 지켜보겠습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하고 경과 지켜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재호입니다.

지금까진 걷고 뛰거나 일상생활하는데엔 지장은 없지만 이게 자세탓인지 아니면 뭔가 문제가 있어서 왼쪽 다리힘이 약해지니 더 힘이 들어가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
=> 네, 말씀하신 것처럼 크게 두 가지 즉, 신경이나 근육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부정렬증후군과 같은 자세의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만으로 각각을 감별할 수는 없습니다.

일단 당분간 왼쪽다리에 힘주고 서있는 버릇을 고쳐보고 다리를 쉬어주면서 지켜보다 더 심해지면 병원이라도 가볼 생각인데
=> 왼다리에 힘주어 고쳐보겠다고 생각하진 마시고요.
쉬어주면서 지켜보는 것은 맞습니다.
그렇게 해도 증상이 지속되면 근처 재활의힉과 신경과 진료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