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란 전 항생제 복용 괜찮나요

막생은 7/2 항생제 복용은 7/6-16일(축농증과 이진균증으로 인한 베아세프정,씨제이후라시닐정, 외 알러지비염약) 배란은 7/20일
물론 배란 전후로 노력 했구요
아직 임신 확인 여부를 알순 없지만 왠지 첫째때와 비슷한 배 콕콕 아픔과 가슴 저릿함, 냄새가 역하길래 갑자기 배란 전에 먹었던 약이 걱정되네요..
이비인후과 샘 말에 의하면 배란 후에만 끊으면 괜찮다고 하셔서 하긴 했는데 정말 영향이 없을까요?

+질문추가) 지금 귀에 곰팡이가 5개정도 남아서 완치될때까지 무조날크림을 바르러 이비인후과 통원치료 중입니다. 이 크림은 괜찮다고 하던데 임신 확인후에도 혹시 곰팡이가 다 낫지 않았다면 이 크림은 완치될때까지 발라도 되나요?


답변

Re : 배란 전 항생제 복용 괜찮나요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이론적으로 배란전 2주 배란 후 2주는 all or none이라고 하여 약물이 태아에게 100% 영향을 주거나, 100% 영향이 없습니다. 생리가 7월 2일이 맞으신가요? 지금이 6월이라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약 종류나 기간, 임신 주수에 따라 약이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집니다. 일단, 임신인지 확인 후 임신 된 게 맞다면 진료 받으시는 산부인과 선생님과 다시 한 번 상의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는 약인걸 알고 있어도, 치료를 위해 복용해야만 하는 약물도 많습니다. 진료받으시는 이비인후과 선생님과 현재 질환의 상태에서 약물 사용 했을 때와 안 했을 때 올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충분히 상의 후 복용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