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턱이나 턱관절이 골절되면 얼굴형이 달라지나요

1년전쯤에 오른쪽 턱을 심하게 부딪힌 일이 있었는데 별로 아프지도 않고 바빠서 넘어갔었거든요 그때 증상은 입벌리면 조금 틀어지는 것과 치아 중심선이 1mm 정도 안맞고 입벌리면 오른쪽 턱관절쪽 튀어나오는 근육이 많이 튀어나왔었어요 지금은 입을 벌릴때 조금 틀어지는것과 덜컹 거리는정도가 다에요 제가 드릴 질문은
1 저 증상들이 턱이나 턱관절이 골절됬을때 나올수 있는 증상들인가요? 그렇게 아프지 않아서 넘어갔었는데 엄청 아파야 골절인가요..?
2 (이거 제발 답해주세요 ㅠㅠ)혹시 턱이나 턱관절 골절을 방치하면 얼굴형이 달라질수 있나요? 저때 이후로 오른쪽 광대뼈가 갑자기 심하게 튀어나오고 얼굴형이 전체적으로 넓어지면서 바뀌었어요 턱쪽이 골절됬는데 얼굴형이 달라지는게 가능한가요?


답변

Re : 턱이나 턱관절이 골절되면 얼굴형이 달라지나요
박동권
박동권[전문의] 아몬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박동권입니다.

정확한 것은 수상당시의 엑스레이나 CT, 현재의 영상 소견이 있어야 겠지만
그당시에도 아프고 턱이 약간 돌아가는 느낌이지 입이 벌려지고, 음식 섭취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하시다면, 턱뼈의 골절은 아니였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적으로 턱뼈와 턱관절을 이루이 있는 뼈에 골절이 생기면 대게는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거나 하는데 많은 불편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턱관절의 손상은 의심해볼 수 있는 상태입니다. 외부 충격으로 턱 관절이 일반적인 범위를 넘어서는 탈구가 있었거나, 디스크의 손상이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은 현재 상태에 대한 직접적인 진찰과 얼굴 CT, 또는 필요시 MRI등을 촬영해서 같이 진찰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턱이나 턱관절 골절을 방치하면 얼굴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게의 경우 턱 부위, 하관의 모양변화가 주된 변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다친날 이후 광대 부위의 모양변화가 있으시다면, 혹시 그 당시 광대부위를 같이 다치셨는데 모르고 지나치셨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광대부위는 턱과는 달리 움직이는 부위가 아니기 때문에 골절이 심하지 않았다면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가까운 의료기관의 성형외과를 방문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통한 진단을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턱이나 턱관절이 골절되면 얼굴형이 달라지나요
이주민
이주민[전문의] 줌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이주민 입니다.

영상으로 답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