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심장이 울컥울컥거려요

3년전에 몸에 맞지않는 옻물을 먹고 부작용으로 심장부정맥때문에 응급실에 간적이있는데요. 의사가 옻 부작용이라고 했습니다. 그후로 공황장애가 생겨서 심리적이유로 응급실을 간 적이 몇번있어요. 공황장애는 다 나았지만 요 근래 자꾸 심장이 울컥울컥거려요....예전에도 울컥거리다가 한번 엄청 빨리뛰고 심호흡하면 다시 돌아왔거든요 30초 안으로 빨리 돌아옵니다. 대학병원 교수님이 자기도 스트레스받거나 힘들면 울컥거린다고 그냥 가라네요...심장에 아무 이상이없대요. 옻물먹고 부정맥온건 정말 응급처치를 했어야하는 상황이었지만요. 그리고 어제부터 자꾸 가끔씩 심장이 울컥울컥 거리다가 말아요......왜그런거죠ㅜㅠㅠ제가 요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왔긴햇지만 너무 불안해요ㅠㅠ


답변

Re : 심장이 울컥울컥거려요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순환기내과 검사 상 심장질환은 배제되는 경우 심리적으로 인해 교감신경 자극으로 인한 심계항진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정신건강의학과에 내원하여 공항장애, 불안증에 대해 약물치료를 통하여 치료받으시면 증상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심장이 울컥울컥거려요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이런 경우 증상에 대한 감별이 어렵습니다.
실제 부정맥과 같은 심장질환이 우선인지, 불안, 공황장애 등의 심리적인 요인에 의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어찌되었든 현재 증상이 꽤 심한 편이므로 부정맥에 대한 정밀검사부터 시행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편 부정맥은 항상 증상이 있는 게 아니고 있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진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종합병원 또는 대학병원의 순환기내과 진료가 꼭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