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 겨드랑이, 가슴, 어깨, 등으로 이어지는 통증

안녕하세요.
저는 41세 미혼 여성입니다. 18년 11월 담낭제거 복강경 수술을 받았습니다.

문의드리고자 하는 제 증상은
지난해 10월 오른쪽 옆구리 쪽과 팔뚝안쪽으로 마치 근육이 뭉친것처럼 무거운 느낌과 찌릿한 통증이 있었습니다.
양치질을 하는게 힘들어서 왼손으로 팔을 잡고 할 정도로 불편했습니다. 팔을 잡고하면 조금 괜찮았습니다.

정형외과에서 X-ray찍어봤는데 뼈에 이상한 점이 없고, 팔을 들어올리는 동작도 잘 되니까 자세가 안 좋아서 그런가보다 하시더군요.
검색을 해보니 유방에도 문제가 있으면 겨드랑이 팔로 통증이 있을수 있다고해서
산부인과에서 유방 X-ray와, 초음파 검사를 해 보았습니다.
한국인들에게 많은 치밀 유방이고 이상 소견은 없어 보이며 ,년 1회 정기적인 초음파 검진을 권하셨어요.
증상이 경미하게 또 어떤때는 통증이 심하기도 하면서 지내왔습니다.

그런데 3주전 부터 겨드랑이 쪽 뿐만 아니라 오른쪽 가슴 유두까지 전체에 찌릿한 통증이 몸을 숙이거나 가만히 있어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생리 전후에 있는 통증이라 생각하고 사라질거라 여겼는데 계속 통증이 있어서 걱정스럽습니다.

작년 10월 이후로 수개월이 지났고
3.8일에 다시 한번 산부인과에서 초음파를 했는데요.
초음파상으로도 이상 소견이 없고, 십대 아이들부터 이유없이 그러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으며 해결책 또한 없으니
무리하게 촉진을 하거나 아픈 부위를 만져 더 자극하지말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렇게 이야기를 듣고 돌아오긴했으나. 여전히 통증은 계속되고 있고, 옆구리, 어깨, 쇄골. 날개뼈 부위, 때로는 등까지 이어지는 통증탓에 혹시 제가 잘 못 판단하고 다른 질병을 방치하고 있는것이 아닌지 문의드리게 됐습니다.

근육통증일까요? 내부적인 문제일까요?

검색을 해보면 병원에 가보세요~ 라는 말은 있지만 이런 증상은 이런 병원을 가셔야해요 라는 답은 없더라구요.

어떤 진료를 받는게 맞는지 문의드립니다.

통증부위 사진을 첨부합니다. 미흡하지만 봐 주세요.


답변

Re : 오른쪽 겨드랑이, 가슴, 어깨, 등으로 이어지는 통증
조원표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조원표 입니다.

위에 설명하신 부분은 통증이 흔하게 오는 부위로 원인이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절한 진료와 검사 전에 어떤 질병에 의한 것으로 단정짓기는 힘듭니다.
또한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어 조금 더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경추. 즉 목의 척추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흔하게 요추(허리의 척추)에 이상이 있는 경우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가 저린 것처럼, 경추의 이상으로 목, 팔, 어깨의 통증 및 저린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랜 기간 생활하는 경우 목과 어깨 주변의 근육에 필요 이상의 부담이 가게 되고 만성적으로 부담이 지속되어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위에 올리신 사진에서는 승모근이 많이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통증은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전문의 선생님들이 더 자세하고 충분한 설명을 해 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으로는 흉곽출구증후군이라고 하는 것인데 아주 쉽게 설명드리면 빗장뼈 아래쪽 주변에서 팔로 가는 혈관과 신경이 지나가는데 근처 뼈와 근육이 혈관과 신경을 눌러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보통 스트레칭과 물리치료, 운동 등으로 증상이 호전되며 반복적으로 통증이 생기고 쉽게 좋아지지 않으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정형외과, 신경외과 진료에서 특별한 사항이 없다면 흉곽출구증후군도 고려하신다면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흉곽출구증후군은보통 흉부외과에서 진료합니다.
쾌유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오른쪽 겨드랑이, 가슴, 어깨, 등으로 이어지는 통증
박재형
박재형[] 영상의학과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박재형 입니다.

해당 부위의 증상은 경추부위에서 유발된 것으로 생각되며, 가장 흔한 질환으로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정형외과나 신경외과를 방문하시어 신체 검사 받으시고, 필요시 CT나 MRI로 진단하셔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