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잇몸퇴축 및 교정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24살이 된 남성입니다.
궁금한게 좀 있습니다. 이게 교정과 일반치과 질문이 섞인거라 좀 난감한 점이 있긴 한데..

잇몸퇴축, 즉 잇몸이 주저앉는 것에 관련된 건데요.
첫번째로 양치질을 자주 하면 잇몸퇴축이 더 심해지나요?(빨라지나요?) 하루 4번, 많게는 5번 정도 양치질을 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먹고 나서, 그리고 밤에 간식거리나 야식 먹고 자기 전에, 그리고 낮이나 밤에 녹차 마시고(치아 착색 때문에..). 녹차를 야식과 함께 하는 날엔 4번, 아닌 날엔 총 5번을 하게 되는 건데요. 이 정도로 하면 잇몸 주저앉는게 발생하거나 현재 발생하지 않는대도 더 이른 나이에 찾아올 수 있을까요?

둘째로 교정시 잇몸 퇴축에 관한 건데요.
전체교정을 할 시에 조금이라도 잇몸 퇴축은 일어나나요? 어쩔 수 없는 부분인가요? 다른 부작용은 그렇다 쳐도 보면 잇몸퇴축, 블랙트라이앵글은 꽤 많이들 겪는거 같아서요. 만약에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 최소화시킬 수 있나요?


마지막으로 전체교정시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 않습니까. 잇몸퇴축, 블랙트라이앵글, 치근흡수, 신경손상 등등... 대강적으로 시술시 이런 부작용을 겪을 확률은 어느 정도 되나요?(관련해서 발표된 통계치가 있나 궁금하기도 해서, 있다면 말씀해주시고 없다면 진단하시면서 느껴본 걸로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또한 이게 교정 중, 교정 끝난 직후가 아니라 교정이 끝나고 오랜 시간이 흘러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나요?


답변

Re : 잇몸퇴축 및 교정 관련 질문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 입니다.

1. 양치질 횟수 보다는 방법이 다 중요합니다. 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또 강한 힘으로 칫솔질을 하게 되면 잇몸 퇴축이나 치근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블랙 트라이 앵글은 치아의 모양과 원래 치아 배열과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앞니 쪽에서 많이 생기게 되는데, 치아가 비뚤비뚤하고 서로 겹쳐있었던 경우 치아가 가지런하게 펴지면서 블랙트라이앵글이 많이 발생합니다.
교정치료 중에 생기는 경우 치간삭제를 해주거나 심한 경우 레진으로 치아 사이 모양을 바꾸어 주기도 합니다.

3. 교정치료는 사람을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계로 딱 재듯이 모든 경우가 일률적이지는 않습니다, 또한 부작용은 가능성이지 꼭일어난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로 치아 배열이나 안모 등을 보고 판단해야지 정확한 진단이 나올 수 있습니다. 가까운 교정전문치과에 가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