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레스타시스, 디쿠아스를 쓰면 증상이 호전될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라섹한지 1년 6개월 된 사람입니다.
현재 저는 혼탁은 없고 시력은 괜찮지만 자고 일어날때 눈이 건조함, 낮에 눈부심, 밤에 빛번짐, 깜박거릴때 빛이 아래로 늘어지는 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낮에도 똑같이 빛이 번지는데, 수술한 안과에서는 상태가 좋다고만 하셔서 다른 안과를 가보았는데
레스타시스와 디쿠아스를 1달간 써보자고 처방해주셨습니다. 1달간 제가 처방 받은대로 잘 넣는다면 충분히 호전될수도 있을까요??


답변

Re : 레스타시스, 디쿠아스를 쓰면 증상이 호전될수 있을까요?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 입니다.

안구건조증에 의한 눈물층불안정과 각막표면이 안좋다면 위 안약을 꾸준히 점안하고 눈관리에 신경을 쓴다면
눈물층과 각막표면이 좋아져서 불편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일단 안약 잘 점안하시고 눈관리를 잘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눈관리에 대한 저의 칼럼을 올려드립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분 Q&A] 눈 피로 덜고, 안구건조증에 좋은 생활요법
Q. 컴퓨터를 많이 보는 직업이다 보니 눈의 피로가 상당합니다. 2년 전 라식수술을 하고 나서 가끔 눈이 건조하거나 피로하다는 것을 느꼈었는데, 날씨가 추워지고 모니터를 보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요즘 매일 같이 눈이 피로합니다. 인공눈물을 넣는 것 말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방법이 있을까요?
눈을 감고 앉아있는 남자
A. 안구표면의 눈물 공급은 눈꺼풀을 깜박거림으로써 가능하지만, 무엇인가를 집중해서 응시하게 되면 깜박거리는 횟수가 30%로 감소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안과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에서는 하루에 4시간 이상 집중해서 일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건조증이 생길 위험성이 커진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눈의 피로감을 덜고 건조증이 덜 생기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첫째, 집중해서 보는 시간(컴퓨터, 핸드폰 등)을 줄일 수 있으면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무엇인가를 볼 때는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50분 정도 본 후 5분 정도 주기적으로 쉬면서 일을 하는 것입니다. 쉴 때 인공누액을 점안하고 1~2분 동안 눈을 감고 있으면 더 좋습니다.

넷째, 생활하는 공간에 가습기를 설치하고, 히터나 에어컨 바람이 얼굴 쪽으로 오지 않게 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다섯째, 건조증은 본인이 느끼는 증상의 정도와 객관적으로 안구표면에 보이는 소견 정도 간에 일치성이 떨어지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라식 수술 후에 현재 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면 안과 진료를 통해 건조증의 심한 정도를 확인하고 단계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섯째, 건조증은 한 번에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라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이 계속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며 환경과 생활 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 (안과 전문의)>

<저작권©언론사 하이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