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두에서 피가 나왔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22살 되는 여성입니다
가슴이 한번씩 찌릿하게 아프고 욱신거렸는데, 작년 초부터 항상 생리하기 전에 이런 증상이 생기길래 그러려니 넘겼었습니다.
그런데 아까 가슴이 욱신거리는게 신경쓰여서 유두를 짜듯이 꾹꾹 눌렀더니 흰 찌꺼기같은 분비물이랑 같이 피가 나오더라구요...
유두에서 피가 나오는게 유방암 증상 중 하나라고 하던데 너무 걱정돼서요... 친구는 함몰유두면 그럴수도 있다고 하는데...
병원 검진을 받아보고 싶은데 너무 바빠서 다음주는 되어야 갈 수 있을 거 같고... 불안한 마음에 질문해봅니다... 정말 유방암일까요?


답변

Re : 유두에서 피가 나왔어요
이학민
이학민[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 입니다.

유두에서 혈성분비물이 나올 경우 가능한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외상 입니다.
즉 외부로부터의 충격 입니다.
어디 부딪혔거나 자기도 모르게 눌렸거나 마사지, 심지어는 남자친구와의 관계 정도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흔한 것은 관내유두종이라는 양성 종양에 의한 원인입니다.
따라서 이를 확인하기 위한 초음파가 필요하므로 유방 전문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유방암에서도 혈성분비물을 일으킬 수 있으나
나이가 많고 한 쪽 유두, 특히 하나의 유선에서만 나올 때, 혹(종양)이 같이 존재할 때, 짜지 않아도 나올 때 유방암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함몰유두면 그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원래 정상 유두였는데 점점 함몰이 되면 유방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단순 함몰유두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22세 여성에서 유방암 발생은 지극히 드물며 위에서 설명 드린 이유로 전문의 진료가 필요하긴 하지만 질문자님의 상황에서 유방암을 걱정하실 만한 상태는 아니라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