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종 제거 수술

몇 개월 전 어깨 뒤쪽 날개뼈 근처에 통증이 느껴져서 만져보니 조그마한 멍울 같은 게 만져지더라구요.
딱딱한 거 같기도 하고 등쪽이 닿으면 아프기도 했거든요. 갑자기 찌릿하면서도 통증이 느껴져서 괜히 걱정되다보니 외과 진료 받고 초음파검사 해봤어요. 외가쌤이 뭔지 잘 모르겠다고 일단 통증 있음 약 먹자고 진통제 주셨어요 ~ 그러다 안되면 수술하자고. 뭔지도 모르고 수술할 수는 없기에 대학병원 갔어요. 초음파 상으로는 신경종인 거 같다네요. 확신은 아닌 거 같은 모호한... 크기가 0.8cm 정도 되는데 1cm이상 커져야 수술 할 수 있대요. 지금은 수술하기 어렵다고. 제거해야만 악성인지 아닌지 알 수 있나요? 대학병원에서는 크기가 더 커지면 그때 오세요 수술하게 이러더라구요. 무성의한 말에 그 뒤로 안 갔어요. 정기적인 검진 해야 하나요? 요즘 전에 없던 멍울들이 목 주변으로도 여기저기 만져지다보니 반응성임파선이다 뭐다 그러던데 괜찮은 건가요?


답변

Re : 신경종 제거 수술
이제성
이제성[전문의] 제이에스미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제성 입니다.

초음파상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릴수는 없는니다. 대략의 종류정도.. 예를 들면 지방덩어리 인지, 물혹인지, 단단한 종괴인지등를 보고 임상 양상을 종합해 가장 유사한 것을 일단 의심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덩어리가 만져지면 어느정도까지 추적 검사를 통해 종괴의 성격을 봐야 하고, 거기에 따른 수술 결정을 하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에 그런 경우 악성은 드물며, 대개는 양성 혹이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나, 환자분처럼 목주위로 멍울이 여러개 만져지면 반드시 경과체크를 위해 다시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