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래턱 성장과 안면비대칭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25살 여자입니다. 올해들어 부쩍 눈썹위치와 입술과입꼬리 비대칭이 눈에띄게 심해져서 걱정이던 차에 치아교정상담을받았었습니다. 얼굴 엑스레이 여러개 찍은 결과 제 왼쪽 아래턱뼈가 오른쪽보다 조금더 길며 이게 이제 더 안자란다 이게아니라 조금씩 더 자랄수 있으므로 주의깊게 보라 하셨습니다. 이걸로 수술을 하지는 못하고 그렇다고 교정을통해 나아지는 것도 아니라 하셨습니다.
그러면 이게 아래턱이 계속해서 성장자라는 것인지..그러면 저는 이제 더 어떻게 더 안나빠지게 대처해야하는지 궁금하고 답답합니다.
제가 항상 왼쪽으로 씹는 습관이 있지만 이게 영향을끼친다는 확실한 상관관계도 없다하셔서 그러면 저는 더 이상 왼쪽이 자라지 않게 어떻게 습관들여야 할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척추는 휘지 않았으며(10도정도) 거북목이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답변

Re : 아래턱 성장과 안면비대칭
부혜진 하이닥 스코어: 2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8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 입니다.

안면비대칭때문에 고민이 많으시죠??
25세이시면 골격성장은 끝난 나이입니다. 그러나 안면비대칭은 앞으로도 심화 될 수도 있습니다.
비대칭의 원인은 골격적인 문제 외에 부정교합과 그로인한 턱관절 이상, 기능적 문제, 근육의 문제 등의 문제일 수도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비대칭의 원인이 어떤 것인지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모든 질병에는 원인 파악을 하는 진단이 중요한데, 그 진단은 의사마다 다를 수 있고, 진단이 다르니 해결방법에 대한 제안도 달라질 수 있답니다.
지금 상태에서 비대칭이 더 심해지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원인에 따라 방법이 나올거에요.
따라서 비대칭 교정치료를 많이 하는 곳-경험과 결과가 많은 곳-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해결방법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사람마다 골격적, 근육적, 치아 배열 등 구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비대면 상담으로 권유받은 치료를 받는 것은 더 위험할 수 있으니, 꼭 치과를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고 치료방법을 권유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