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음식을 먹을때 이가 시려요

음식을 먹을때 이가 시려요 편의점 김밥같은거 먹을때 어금니쪽이 시려요 전자레인지에 20초정도 데워 완전 찬기는 없앴고 조금 찬 느낌이 있긴한데 시리네요 치아검진은 매년 받는데 작년까진 다 우수로 나와 충치는 아닐것 같긴한데 충치일수도 있나요?


답변

Re : 음식을 먹을때 이가 시려요 편의점 김밥같은거 먹을때 어 ...
부혜진 하이닥 스코어: 2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8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 입니다.

시린이 증상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특히 음식을 씹을 때 시린 증상이 있다면 네가지 정도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치아의 금(crack)이 갔을 수 있습니다. crack의 경우, 어떤 충격이 원인이 되어 치아에 실금이 갔을텐데..
처음에는 증상이 거의 없다가, 어떤 힘을 받을 때마다 심해지곤 합니다.
crack이 맞다면 더 심해지기 전에 빠른 보철치료로 치아 머리부분을 감싸주어야 합니다. crack이 치아뿌리까지 내려가면 발치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말씀하신 대로 충치일 수도 있습니다. 충치의 시작은 보이는 부분이 아닌 안에서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충치로 시작된 치수염의 경우, 찬음식이나 단 음식에 반응을 하다가 나중에는 통증이 커질 수 있으니,
치과에 내원하셔서 치근단 방사선사진 촬영을 한 번 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충치가 맞고, 증상이 나타났다면
신경치료 후 보철치료를 하셔야합니다.

셋째, 치경부가 마모되어 지각과민증상의 하나로 시린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치경부마모는 흔히 시린증상의 가장 잦은 원인이 됩니다. 치경부마모로 인한 지각과민반응이라면 마모된 자리를 레진등의 충전물로 메꾸어주면 간단하게 치료가 됩니다.

넷째, 치아 높이 차이로 인한 충격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신상태가 안좋아지거나, 피곤한 경우에는 특히 치주염이 있으셨던 분들은 치아가 이동을 하면서 높이차이가 생길 수 있고, 이 중 교합이 일시적으로 높아져서 증상이 시린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교합조정과 잇몸치료로 증상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건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면, 가까운 치과를 내원하셔서 자세히 검사를 받고,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