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기능 감마지피티 수치가130 나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전 만61세 키166 몸우게68키로그램 남성입니다 문의드립니다 얼마전 건강검진혈액검사에서 간기능 감마지피티 수치가130 나왔습니다 불과 3달전 검사에서는 정상수치로 측정되었습니다 전 육식과 기름진 음식은 하지않고 현미밥과 채소위주로 계란한개정도로 하루약한도수 소주 2잔정도 먹습니다 불과3달만에 그리 간 수치차이가나는지요 향후 어떤조치가 필요한지 박사님의 조언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 전 만61세 키166 몸우게68키로그램 남 ...
김형훈
김형훈[전문의] 필메디스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7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형훈 입니다.

r-GTP가 증가되는 경우는 담즙정체성 질환, 만성 과음자(술), 여러 약제(타*레놀, 와*린, TCA계열 항우울제 등), 당뇨, 비만, 갑상선 항진증,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만성질환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내용을 살펴볼때 r-GTP 수치가 상승된 것은 소주 2잔 정도 드시는 것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3개월전 부터 이렇게 계속 드셔왔으면서 이런 결과가 보인다면 좀 더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제가 권장드리고 싶은 부분은

1) 일단 술을 끊고 1개월 후에 간기능 검사를 시행해서 r-GTP 수치가 떨어지는지 확인하고 r-GTP 수치가 떨어지면 다른 검사를 굳이 할 필요는 없이 간기능 검사를 지속적으로 하셔서 r-GTP 수치가 정상화 되는 것을 확인하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
2) 만약 술을 계속드실 계획이 있으시거나 지금 바로 간에 대한 이상여부를 알고 싶으시면 간초음파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간기능 감마지피티 수치가130 나왔습니다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간수치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4.68로 과체중에 속하므로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감량하는 것이 수치 조절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