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나이65남자.170cm70kg.혈압약15년복 ...

안녕하세요
나이65남자.170cm70kg.혈압약15년복용.당뇨약7개월째복용합니다
아침기상후혈압은135/95입니다
저녁취침전128/89입니다.다른분즉
복용하시는분은 115/75정도로관리되는데
저는 약을바꿔야하는지요?
다니는병원선생님은 그럴필요없으며 관리가잘되고있으니 걱정안해도된다합니다
만 그래도 좀불안한데..도움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나이65남자.170cm70kg.혈압약15년복 ...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일반적으로 취침 시에는 일상생활 때보다 혈압이 낮아져서 새벽 3시 가량에 혈압이 최대로 낮아졌다가 아침 기상시에 혈압이 다시 올라가게 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아침 기상후 혈압이 저녁 취침전보다 오르는 양상을 보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에는 아침 혈압측정시 이완기혈압이 95mmHg로 높게 측정되는 편입니다. 다만 아침 기상후에 30mmHg 이상 혈압이 오르는 경우에는 이상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고, 질문자님의 혈압 변화 양상은 정상 범위 내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녁 취침전에 비해 아침 기상 후에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오르는 원인으로는 잠을 잘 못 주무시거나(수면무호흡증 등), 코골이가 심하시거나, 고혈압/당뇨 조절이 잘 되지 않거나, 음주를 하셨다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거나, 아침에 흡연을 하시는 경우 등으로 볼 수 있으며 만약 차후에 비정상적으로 아침 혈압이 지속 상승하는 경우에는 약제 복용 시간을 조절해 보거나 (1일 1회 -> 1일 2회) 약제 작용 시간이 긴 약을 복용해 보는 등 치료 방침을 변경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고혈압의 치료 순응도를 판단하는 것은 정확한 혈압 측정이 이루어졌다는 전제 하에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고혈압 유병기간이 15년으로 긴 만큼 실제로 일상생활 및 수면 중의 혈압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24시간 혈압 측정을 시행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측정하는 혈압과 병원에서 측정하는 혈압이 다르게 측정될 수도 있으며 해당 주치의 선생님과 지속적인 상담 및 꾸준한 치료를 통해 고혈압/당뇨 조절을 잘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