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하루종일 관자놀이쪽이 지끈지끈하고 시야가 어지럽다. T ...

하루종일 관자놀이쪽이 지끈지끈하고 시야가 어지럽다. TAE buffer를 통해 electrophoresis를 하는데 평소와 다르게 너무 어지럽다. Sodium dodecyl sulfate를 detergent로 cell sonication할때 쓰는데 가루가 호흡기로 들어간것같다. 이것이 문제인가?


답변

Re : 하루종일 관자놀이쪽이 지끈지끈하고 시야가 어지럽다. T ...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미국 NIOSH에 의하면 SDS(sodium dodecyl sulfate) 의 경우 호흡기로 들어올 경우 기침, 목 따가운 증상을 유발하며, 피부노출시 피부가 붉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눈으로 들어갈 경우 해당 부위가 붉어지거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위장관으로 들어갈 경우 구역질이나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연구에 의하면 SDS는 피부 장벽을 쉽게 침투하며 심장, 폐, 간, 뇌 등에서 일정 부분 배출되지 않고 잔류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아직까지 해당 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완전히 연구된 것이 아니지만 장기에 해당 물질이 축적될 경우 나타날 각종 증상의 가능성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다만 질문자님의 증상을 유발하는 다른 요인(뇌혈관 문제 혹은 신경계 문제)들을 감별해야 하므로, 증상이 지속되실 경우 신경외과 등의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