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 42 성별 남 몸무게 76 사무직 하루 12~13 ...

나이 42 성별 남 몸무게 76 사무직 하루 12~13시간 근무입니다
요즘 손가락 끝이 스마트폰에 닿으면 따갑고 오른쪽 손목도 많이 아픕니다
예방법이나 치료법이 있을까요.


답변

Re : 나이 42 성별 남 몸무게 76 사무직 하루 12~13 ...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말씀하신 손가락 끝의 통증이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들로 관절염, 레이노증후군, 말초신경병증 등이 있습니다. 손목굴증후군 역시 초반에는 손의 저리는 증상과 감각이상을 유발하지만 진행될 경우 손가락 끝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골절, 감염 등 유발 원인은 다양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상담 및 필요할 경우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법은 달라지므로 해당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병원 진료를 보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질문자 분께서는 1일 12~13 시간의 장시간 근무를 하시는 사무직이시므로 손을 이용하여 진동공구를 다루거나 반복되는 작업을 수행할 가능성은 낮겠으나, 손목굴 증후군 및 관절염 등을 유발할 수 있는 키보드나 마우스 등을 장시간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사무직에서 흔히 사용하는 장비들을 장시간 부적절한 자세로 사용하였을 경우에도 해당 증상들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장비를 이용해 보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최대한 해당 관절의 사용을 자제하고 최대한 많은 손가락을 골고루 이용하여 작업을 시행하고, 더 큰 관절인 손목, 팔꿈치 등을 이용하여 특정 관절에 자극이 집중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