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앞니를 레진으로 씌웠는데 변색이 됐어요. 누르스름하게 ...

앞니를 레진으로 씌웠는데 변색이 됐어요. 누르스름하게 되었는데 이건 괜찮은데 오히려 하얗게 된 부분이 있어요. 가끔 치아도 하얗게? 얼룩 진 것처럼 되듯이.. 안에서 충치 생긴 건가요?


답변

Re : 앞니를 레진으로 씌웠는데 변색이 됐어요. 누르스름하게 ...
부혜진 하이닥 스코어: 2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8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 입니다.

치아주위가 하얗게 변한 것이 레진치료 직후였나요? 아니면 시간이 흐른 후인가요? 사진이 있다면 더 확실하게 답변을 드릴 수 있으나, 사진이 없는 상태에서 판단을 해서 원인이 될 만한 가능성이 있는 요소와 치료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흰색 얼룩은 두 가지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첫번째, 본인이 치료 전에는 눈치채지 못했지만, 자신의 치아에 원래 흰색 얼룩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이를 반점치라고 하는데요, 치아에 있는 일종의 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충치는 아니고, 치아가 부분적으로 탈회되어 나타나는 증상인데, 반점치의 크기와 정도는 다양하기 때문에 반점치 사이즈가 작거나 농도가 진하지 않으면 눈치 못채고 있을 수도 있어요.

반점치의 경우라면 치료받으셨던 레진으로 치료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시고 치료받으셨던 치과를 내원하셔서 치료받으신 같은 색의 레진으로 치료받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한가지 가능성은 레진치료과정에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어요. 레진은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치아에서 쉽게 떨어지기 때문에, 레진을 붙이기 전에 접착과정을 두세단계에 걸쳐서 하는데, 그 중 첫번째 단계가 에칭입니다.

에칭은 치아표면이 매끄럽기 때문에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서 이 매끈한 표면을 거칠게하는 일종의 화학적 미세한 부식과정이에요. 에칭만 하고 치아표면을 보면 치아표면이 부식되어 거칠어보이고 하얗게 보인답니다. 여기에 접착제와 레진을 바르면 그 거친 부분을 메꾸어 매끄럽게 되면서 레진이 접착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때 에칭된 치아에 접착제가 충분이 도포되지 않아서 생겨서 치아가 하얗게 보일 수도 있답니다. 이런 경우는 다시 접착제를 발라만 주어도 해결되며, 또한 이경우라면 레진치료를 받자마자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말씀드렸던 두 가지 가능성은 말 그대로 가능성이니 정확한 진단은 치료받으셨던 치과에 내원하셔서 지금의 상태를 검진받으신 후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