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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과별 상담

질문

이정도면 심각한 단계죠?

26살.여.키 158입니다. 58 몸무게고요
당뇨측정할때 식후두시간간에 85가 나와서
안심햇는데 당뇨혈색소 측정하니 6.2프로가나왔어요
7개월전에는 5.4가 나왔는데...
이정도면 심각한 단계죠?
그리고 혈압도 항상 100초반/70 정도나왓는데
요즘은 110/80나옵니다
혈압도 좀높죠?

답변

Re : 26살.여.키 158입니다. 58 몸무게고요당뇨측정할 ...
송유준
송유준 [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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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10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식후 2시간 혈당은 140까지를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식후 2시간 혈당 85는 정상 소견입니다.

다만 대략 최근 3개월 간의 평균 혈당수치를 반영하는 당화혈색소(HbA1c) 수치는 학자들 간의 의견 차이는 있으나 대개 6.5% 이상이면 당뇨 진단하에 약물치료의 대상으로 보고 있으며, 정상수치는 5.8% 미만, 5.8~6.4%인 경우 약물치료 대상은 아니지만 당뇨병의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식생활습관의 관리 및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질문자님의 당화혈색소가 6.2%이므로 3~6개월 간 식생활습관 조절(운동, 식이조절, 체중감량, 절주 등을 말합니다) 이후 재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 질문자님은 아직까지 약물치료가 필요한 단계는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혈당 조절을 위해서 권하는 음식은 GI지수가 70 이상인 음식 섭취를 줄이고 55 미만인 음식 섭취 비중을 늘리는 것이며, 각종 음식별 GI지수는 포털사이트에 다양한 자료가 많으니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혈압의 경우 측정하는 시간대, 상황, 카페인/흡연 정도 등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110/80 이면 지극히 정상적인 혈압 수준이니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6살.여.키 158입니다. 58 몸무게고요당뇨측정할 ...
조혜리 하이닥 스코어: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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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9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당화혈색소는 표준범위보다 조금높게나왔는데 전문의처방지시에 따라주시고 평상시 생활습관에서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추적검사를 하시고, 혈압은 현재 정상수치이지만 꾸준히 혈압도 측정하면서 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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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이정도면 심각한 단계죠?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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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정상범주군에 속하시기는 하시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생활습관 개선이나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밝힌 당뇨병의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복혈당 : 100mg/dl미만
2) 식후 2시간 혈당 : 90~140mg/dl미만
3) 당화혈색소 5.7%미만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