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정도면 심각한 단계죠?

26살.여.키 158입니다. 58 몸무게고요
당뇨측정할때 식후두시간간에 85가 나와서
안심햇는데 당뇨혈색소 측정하니 6.2프로가나왔어요
7개월전에는 5.4가 나왔는데...
이정도면 심각한 단계죠?
그리고 혈압도 항상 100초반/70 정도나왓는데
요즘은 110/80나옵니다
혈압도 좀높죠?


답변

Re : 26살.여.키 158입니다. 58 몸무게고요당뇨측정할 ...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식후 2시간 혈당은 140까지를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식후 2시간 혈당 85는 정상 소견입니다.

다만 대략 최근 3개월 간의 평균 혈당수치를 반영하는 당화혈색소(HbA1c) 수치는 학자들 간의 의견 차이는 있으나 대개 6.5% 이상이면 당뇨 진단하에 약물치료의 대상으로 보고 있으며, 정상수치는 5.8% 미만, 5.8~6.4%인 경우 약물치료 대상은 아니지만 당뇨병의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식생활습관의 관리 및 경과관찰이 필요합니다.

질문자님의 당화혈색소가 6.2%이므로 3~6개월 간 식생활습관 조절(운동, 식이조절, 체중감량, 절주 등을 말합니다) 이후 재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 질문자님은 아직까지 약물치료가 필요한 단계는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혈당 조절을 위해서 권하는 음식은 GI지수가 70 이상인 음식 섭취를 줄이고 55 미만인 음식 섭취 비중을 늘리는 것이며, 각종 음식별 GI지수는 포털사이트에 다양한 자료가 많으니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혈압의 경우 측정하는 시간대, 상황, 카페인/흡연 정도 등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110/80 이면 지극히 정상적인 혈압 수준이니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6살.여.키 158입니다. 58 몸무게고요당뇨측정할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당화혈색소는 표준범위보다 조금높게나왔는데 전문의처방지시에 따라주시고 평상시 생활습관에서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추적검사를 하시고, 혈압은 현재 정상수치이지만 꾸준히 혈압도 측정하면서 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정도면 심각한 단계죠?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정상범주군에 속하시기는 하시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생활습관 개선이나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밝힌 당뇨병의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복혈당 : 100mg/dl미만
2) 식후 2시간 혈당 : 90~140mg/dl미만
3) 당화혈색소 5.7%미만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