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 엄마때문에 문의드립니다. 저 ...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 엄마때문에 문의드립니다. 저희 엄마는 55세고 젊으셨을때부터 치아에 문제가 많으셨다고해요.. 그래서 치과치료를 굉장히 많이 받으셨는데 이제는 임플란트를 해야된다고 하네요. 근데 치아 질환을 여러번 앓았던 분이라 치조골?이 많이 상해서 임플란트가 가능한지 걱정입니다. 그리고 임플란트도 어찌보면 이물질인데 엄마가 갑상선암 수술한지도 얼마안되서 거부반응?감염에 취약하지 않을까도 걱정입니다.
요는 잇몸이 부실하고 면역이 약한상태에서 임플란트가 가능할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희 엄마때문에 문의드립니다. 저 ...
부혜진 하이닥 스코어: 2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3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8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 입니다.

먼저 어머님의 갑상선 암수술의 경과가 좋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수술 후 전반적인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는 임플란트 수술 뿐만 아니라, 다른 출혈이 되는 치료도 조심해야 합니다. 암수술 후 어느정도의 기간이 경과했는지, 지금의 상태는 어떤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말씀하셨듯이 임플란트도 내몸의 측면에서 보면 이물질입니다. 따라서 감염에 취약한 환자분들에게는 무리한 임플란트 수술이 오히려 감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환자분들이 대표적인 예인데요.

임플란트는 씹는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임플란트가 잇몸상태를 개선시키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잇몸과 잇몸뼈가 건강해야 임플란트 수술 및 보철치료가 원할하게 되고, 그에 따른 씹는 기능도 건강하게 회복하게 된답니다.

지금 어머님이 건강을 완전히 회복하지 못하신 상탱서 잇몸이 부실하고 예전 치주질환을 앓으셨던 분이라면 임플란트 수술에 앞서 구강상태를 좀 더 건강하게 만드는 게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까운 치과를 방문하셔서 스케일링을 비롯한 치주치료를 하면서 전반적인 구강상태의 치유과정을 보시고 환자분 스스로도 관리를 잘 하셔서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관리하도록 해 주시는게 우선이라고 보여집니다.

그런 뒤 전반적인 몸 전체의 면역력이 향상되고 구강상태도 청결하게 개선되었을 때, 어머님께서 암수술 받으셨던 병원과 상의하에 임플란트 수술을 해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리한 임플란트 수술을 권하시는 병원보다는 치주과 전문의 원장님께서 계시는 병원을 찾으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신 뒤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