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숨을 깊이쉬면 왼쪽가슴이 찌르는듯한 통증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1학생 남잡니다..
어제밤엔 안그랬는데 오늘 오전쯔음부터 숨을 깊이쉬면 왼쪽가슴이 찌르는듯한 통증이 듭니다 살살 평소다로 쉬면 안아프고요 운동하거나 다친적도 최근에 없습니다 심장쪽 위치랑 비슷해서 병원 가야할지요 ㅠ


답변

Re : 숨을 깊이쉬면 왼쪽가슴이 찌르는듯한 통증
김승진
김승진[전문의] 센트럴흉부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상담의 김승진 입니다.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슴통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심장으로 인한 통증은 지속되는 시간이 1-3분인 경우가 가장 많으며 5분을 넘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픈 부위는 가슴정중앙에 있는 뼈근처이며 왼쪽어깨로 통증이 방사되는 때가 많습니다.

몇 초 내로 아주 짧은 시간 동안만 아프다가 괜챦아지거나 통증부위를 손가락으로 콕 집을 수 있을 때는 심장병인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 심장병으로 인한 흉통은 통증부위가 넓어 주로 손바닥으로 가슴을 움켜쥐며 가슴주위가 뻐근하거나 얼얼하다, 혹은 조인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병 외에 흔히 생기는 흉통의 원인은 늑연골염, 역류성식도염, 담석증 등이에요.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 정신적인 원인 때문일 경우도 많습니다. 대한가정의학 학회지에 한강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김미영교수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흉통이 있어 병원을 찾은 202명을 조사한 결과 심장 때문인 경우는 전체의 23.2%에 불과했고 늑연골염을 비롯한 근골격계 원인이 19.3%, 불안이나 우울,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이유때문이 14.7%, 역류성식도염등 소화기계원인이 12.4%를 차지했습니다.

늑연골염이란 가슴 중앙에 있는 뼈와 갈비뼈가 만나는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팔을 많이 쓰는 운동을 하거나 원인불명으로 잘 생깁니다. 늑연골염은 가슴 중앙에 있는 뼈와 갈비뼈가 만나는 부위를 손으로 누르면 통증이 심해지므로 쉽게 감별해 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식도역류 질환환자의 50%에서 흉통이 있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흉통이 흔하게 위식도역류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으로 흉통이 생겼을 때는 술이나 커피를 마신 후나 자고 일어났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제산제를 먹으면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늑막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을 때도 흉통이 나타나는데 이 경우 숨을 크게 들이 마쉬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가슴이 아프면 폐암이 아닐까 걱정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가슴이 아플 때 폐암일 가능성은 적습니다. 폐암은 아주 중증이 되기전까지는 증상이 거의 없고 만약 정말 폐암 때문이라면 체중감소를 비롯해 다른 기관의 이상 증상이 동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외에 심리적인 원인에 의한 흉통은 검사 후 아무 이상이 없다는게 판명이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대부분 통증이 사라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위의 설명처럼 가슴통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 내원하시어 자세한 상담과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