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부작용 많이 심각한가요?

자궁경부암에 대해 질문이 몇가지있는데, 우선 자궁경부암 예방 접종에대해 찬반이 많이 갈리는것으로 알고있는데 반대의견은 왜 생기는건가요? 부작용이 있다고 들었는데 얼마나 심각한건가요?
그리고 이미 성경험이 있어도 암유발 가능 바이러스가 발견되지않으면 예방 주사가 가능한것으로 알고있는데, 만약 바이러스가 발견되어 예방접종이 불가능하게된다면 그 말은 즉 이미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건가요?
마지막으로.. 제가 두달전쯤 성관계를 가졌는데 그 사람이 많이 문란했다는걸 뒤늦게 알게됐어요. 그리고 그사람과 관계를 맺고나서 며칠뒤 부정출혈이 나왔었어요. 약간 맑은색 피였는데 그때 한번나오고나서는 아무이상없는것같네요.. 혹시 이 증상도 자궁경부암이든, 아님 다른 이상이든 무엇인가 의심해봐야하는 증상인가요ㅠ??
도움 부탁드릴게요!


답변

Re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부작용 많이 심각한가요?
이현철
이현철[전문의] 햇빛병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현철 입니다.

자궁 경부암 예방접종은 안전합니다. 오히려 걱정하시는 게 이치에 맞지 않다고 봐야할 듯합니다.

또한 성경험이 없을 때 맞는 것이 효율성이 높지만 경험이 있더라도 그 효과는 좋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더라도 접종시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모든 바이러스에 감염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감기에 걸렸다고 모두 폐렴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닌 것 처럼, 우리몸에는 면역 체계가 있기 때문에 웬만한 바이러스 감염은 대부분 사라지며, 만성질환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나 너무 잦은 감염이나 많은 감염, 자궁경부에 상처가 있을 때 등에서는 감염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정 출혈이란 것은, 자궁경부 출혈 또는 자궁 안쪽 출혈이겠죠. 산부인과 방문해서 정확히 어디서 출혈이 시작되는 것을 확인하고 (이학적 검사와 초음파 검사) 그 다음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자궁경부가 물러져서 생기는 출혈이라면 왜 물러있는지 자궁암 검진과 성병STD 검사를 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에 좋을 듯합니다.

일단 산부인과를 방문하시고 부정출혈을 확인하시고,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