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 대장 끝부분에 염증이 있어 부었다고 합니다

배꼽아래 오른쪽 아랫배가 서있거나 의자에 앉아있으면 괜찮은데 허리를 숙이거나 쪼그리고 앉으면 배에서 닿는 느낌이 들면서 우리하게 아픕니다 (작년 7월 맹장수술하였습니다)
수술전에도 가끔 이런 통증이 있었는데 맹장염 수술후 통증이 전혀 없다가 올 1월경 부터 가끔씩 아프다 최근들어 허리를 숙이거나 쪼그리고 앉으면 지속적으로 아프길래 영상의학과가 있는 내과에 가서 내과에 가서 초음파를 하였습니다 초음파 검사도중에 선생님이 아픈 부위를 기구로 꾹 누르는데 견딜수없을 정도로 아팠습니다 검사결과 무슨 이유인지 모르지만 오른쪽대장 끝부분에 염증이 생겨 부어있어 약을 먹으면 괜찮아진다고 하시며 싸이록신250mg 7일분을 처방해주셨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까지 3일분 약을 먹었는데 여전히 아프고 호전된점이 없어 걱정이 앞섭니다 혹시 산부인과 부분에 문제가 있나싶어 산부인과에서도 검사를 하였지만 아무런 이상이 없었습니다 설사를 하거나 혈변을 보지는 않고 식사후 속이 미슥거리고 두통이 오기도합니다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야할까요? 대장 내시경은 2년전에 하였고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답변

Re : 오른쪽 대장 끝부분에 염증이 있어 부었다고 합니다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1년전 충수돌기를 절제하셨고 맹장 부위에 염증이 있다는 진단을 받으셨다는것으로 항생제를 3일 복용하셨는데 호전이 없다면 여러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맹장이나 상행결장 염증 또는 게실염 가능성이 있다면 항생제를 3세대 세팔로스포린 계열로 바꿔보시거나 좀 더 고용량을 드셔보는게 한가지 방법이 될수 있구요.

초음파로 감별이 애매한 상황일 수 있다면 복부 골반 CT 를 종합병원에서 찍어보시는것이 원인 감별에 큰 도움이 될 듯하네요. 2년 전 시행한 대장내시경에 맹장이나 상행결장에 게실이 없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도 있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