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복부 비만에 좋은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안녕하세요 25세 여성입니다.
저는 몸매가 좀 통통한편이라서요
하체보다 상체쪽으로 특히 복부쪽으로 살이 집중이 되었는데 어찌해야만 건강한 다이어트가 될까요
식사시간은 불규칙해서 밥보단 인스턴트 음식을 거의 즐기는 편이고 일주일에 세번이상 술을 마십니다.
그리고 생활 패턴이 바껴서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수면제에 의존을 하여도 서너시간 밖에 못 잠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잦은 두통을 호소합니다.


답변

Re : 복부 비만에 좋은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최원철
최원철[전문의] 이오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최원철 입니다.

이미 질문자님이 답을 알고 계십니다.
1.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셔야 합니다. 인스턴트음식은 조미료와 나트륨, 당성분이 많이 가미되어 있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술을 끊으셔야 합니다. 술 마시면서 살 뺄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안주를 안먹는다 해도 술은 살을 찌웁니다.

3.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가 감소하게 되고, 식욕을 부추기는 그렐린의 분비를 촉진하게 됩니다. 세 가지가 교정되지 않으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복부 비만에 좋은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해 문의해 주셨습니다.

일단 술을 자주 드시게 되면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열심히 운동을 하셔도 효과를 보식 어려우니 금주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금주로 일시적으로 수면에 더 힘이들 수 있겠지만 이와 관련되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음주로 인한 수면은 술이 깨면서 각성 작용이 되기에 충분한 숙면이나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이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기에 점심으로 급식을 드실 때 밥량을 조금씩 줄여주시고, 평소 활동량을 늘리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복부 비만에 좋은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백민지
백민지[] (주)와이즈웰니스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백민지입니다. (*^^*)
복부 감량을 위한 다이어트 방법 문의 주셨네요. 열심히 다이어트 실천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체중감량 방법]
체중은 일일 소모칼로리량>섭취칼로리량 일 때 감량이 됩니다. 따라서 식사량 조절과 운동을 함께 병행하셔서 체중감량을 하셔야 합니다. 현재 체중 감량을 원하신다면 음주를 줄이시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노력 없는 결과는 없습니다.

▶[추천 운동]
원하는 부위만 뺄 수 있는 운동은 없습니다. 전체적인 체중과 체지방 감량에 따른 감량효과를 기대하셔야 하며,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하여,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복부 근육 운동: 윗몸일으키기, 크런치, 플랭크, 레그레이즈, 러시안 트위스트, 트위스트 플랭크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식사 조절]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지 말고, 할 수 있는 선에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전체적으로 섭취하시는 식사량을 2/3으로 줄이시고, 밀가루, 너무 짠 음식, 너무 단 음식의 경우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술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조절해주세요.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복부 비만에 좋은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전반적인 식생활의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인스턴트 음식의 경우 높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으며, 트랜스지방의 비율 또한 높습니다. 식이습관을 개선 시키셔야 운동의 효과가 나타 날 것입니다.

또한 식사시간의 불규칙함은 적절할 에너지 공급을 유지 할 수 없습니다. 체내 배고픔을 느끼지 않으셔야 합니다. 스트레스의 감소 방법은 질문자님께서 평소에 배워 보고 싶었던 운동을 진행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일상적인 생활에서 추가적인 에너지를 소비함으로 체중과 지방을 감소 할 수 있습니다.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체중과 지방을 감소 할 수 있으나, 운동수행자의 흥미도가 떨어진다면, 운동수행력이 낮아 질 뿐더러, 운동을 중단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 보다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오락성 및 흥미도가 질문자님을 활동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운동의 경우 운동형태와 운동강도 및 운동시간이 동일 할 경우, 처음 시작과 같은 감소량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는 운동을 지속함에 따라 근섬유의 산소저장량이 증가하며, 혈류량의 증가와 에너지저장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과 심폐기능이 향상되고, 운동신경의 발달로 인해 운동기술을 습득하여, 동작 수행 시 근육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불필요한 동작에 대한 에너지소비량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점진적인 운동강도를 높이거나 형태에 변형을 주신다면 운동의 효과는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