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생리 끝난 날 관계로 임신 가능성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본론부터 말씀드리자면 2월8일 저녁에 약간의 질내사정이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닌 것 같긴 하지만요...
그날이 상대방의 생리끝나는날이었구요, 생리주기는 평균 33일로 일정한 편이라고 합니다.
이곳 저곳 알아보니 임신가능성은 희박한 것 같지만 불안한 마음은 떨칠 수가 없네요ㅜㅜ 지옥같은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여쭙습니다.
- 이렇게 생리주기가 일정하고 긴 편일 때에, 생리 끝나는 날 소량의 질내사정으로 임신한 경우가 몇명 중 몇명 꼴인지 알 수 있을까요?(실제 사례가 눈에 띄게 많은 편인가요?)

- 생리끝난 날 관계로 임신이 되려면 정자가 오래살거나 배란이 갑자기 빨라져야되는건데, 이런 경우가 많이 드문 편인가요?

- 관계 전 3일동안 매일 1회씩 총 3번 자위행위를 했었습니다. 이게 관계때 정액 내 정자수나 운동성 등에 영향을 줬을까요?

- 여성생식기 내에서 정자 생존기간은 3일정도라고 들었습니다. 그럼 3일이 지나면 정자가 다 죽었다고 봐도 되나요? 그리고 7일이상 사는 경우가 극히 드문지와, 시간이 지나면 정자의 수정능력(임신능력)이 많이 줄어드는지도 궁금합니다.

진지하게 답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생리 끝난 날 관계로 임신 가능성 있을까요?
한지운
한지운[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4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 입니다.

33일 주기가 정확하다고 할 때 생리가 약 7일 정도 한다고 볼때 임신 가능성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실제 사례가 많은 편은 아니나 정확한 통계자료가 있지 않아 수치로 알려드리기는 힘들겠습니다.

정자는 아시는 대로 약 3일정도를 살고, 배란이 빨라지는 경우는 있을 수 있습니다.
정자의 생존일보다는 배란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더 많은 편입니다.

관계 전 자위행위로 정자수가 주는 경우는 있을 수 있어 실제로 난임부부에게 관계일을 정할때 일주일정도의 금욕기간을 설정하는 편입니다.

정자가 7일 이상 사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수정능력은 줄어 듭니다.
불안하신 마음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향후 콘돔이나 여성에게 피임약 등을 권하시는 것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