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b형 간염보균자며 평생 신장약을 복용해야 하는데 주말에 막걸리 한두잔 괜찮나요?

59세남성인데요!8년전부터 b형간염보균자 진단을받아 신장약과함께 평생복용을진단받아읍니다~그런데 주말에 쉴때는 막걸리한두병을 지인들과먹는데~지장이없는지요~참고로 간약은 바라크루드 신장약은 엑스포지 복용합니다~3개월마다 검사도하는데 아직까지는 더심하지는않고 정상유지를한다네요~


답변

Re : b형 간염보균자며 평생 신장약을 복용해야 하는데 주말에 막걸리 한두잔 괜찮나요?
배재준
배재준[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배재준 입니다.

B형간염바이러스 보유자는 간암의 위험도가 일반인에 비해 50~300 배 높습니다.
만성화한 보유자의 30~40%는 간경화로 진행하게 되고 간경화는 매년 1~7%의 간암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에 음주를 할 경우 간암의 위험도는 더욱더 올라가게 됩니다.

일반인의 경우 하루에 남자는 2표준잔, 여자는 1표준잔의 음주를 적정 음주라 보고 있습니다.

1표준잔이란 나라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대개 알코올 양 15㎖, 질량으로 따지면 12g을 1잔이라고 합니다.

주종별로 보면 맥주의 경우 대개 알코올 농도가 4.5%이기 때문에 355㎖, 즉 1캔이 1잔에 해당되고 소주는 알코올 농도가 대략 20%이기 때문에, 75㎖, 즉 1잔 반, 막걸리는 1사발, 와인은 1잔, 양주 1잔이 대략 1표준잔이 됩니다.

막걸리 1병에 몇잔이 나오는 지는 모르겠지만 적정음주는 일주일에 막걸리 14사발 정도 간염 보균자라면 이보다는 당연히 더 적게 마셔야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