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정맥염 환자에게 신중히 투여하라는 위장약을 3주 정도 먹었습니다

6년전 임신중 폐색전증이 있었습니다 치료는 5년전에 완료했고 따로 복용하는 약도 없어요 요즘 식도염이 생겨 위장약을 먹는데 주의사항에 혈전성정맥염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하라고 되어있길래 약을 3주정도 먹다가 안먹고 있어요 다리거 붓거나 아프지는 않은데 정맥염이 그사이 생기거나 하진 않았겠죠?
약이름은
라비에트정20mg
스티렌투엑스정
모티리톤정
입니다


답변

Re : 정맥염 환자에게 신중히 투여하라는 위장약을 3주 정도 먹었습니다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상담의 반동규 입니다.

색전이란 혈액의 응고로 인해 발생된 " 혈전 " 이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 폐색전증 " 은 혈전이 폐의 혈관을 막는 상태를 말합니다.

6년 전 임신중 나타났던 폐색전증에 대한 치료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었고 현재까지 특이사항이 없었던 것이라면, 지금은 폐색전증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주치의의 처방에 따라 복약을 충실히 이행해 주시는 것이 좋겠으며, 추후 호흡곤란 및 흉통 혹은 다리의 심한 통증 및 부종, 열감 등의 증상이 있다면 지체없이 병원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정맥염 환자에게 신중히 투여하라는 위장약을 3주 정도 먹었습니다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임신중에 격었던 폐색전증으로 혹시나 재발될까 우려하는 마음 이해합니다.

본인이 임신중에는 보통 침대에 눕거나 활동이 적어지며 폐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인자가 높아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현재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고 기질적으로 정맥혈전이 잘 생성되는 혈액질환이 없었다면 본인은 폐색전증의 고위험상태는 아닙니다.

폐색전증은 보통 호흠곤란, 빨라진 심박수, 흉통, 기침, 종아리 부위의 통증, 부종, 정맥 확장 등 비 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기때문에 경험있는 의사의 의심이 가장 중요한 진단 단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이러한 증상이 없다면 폐색전증이 재발했을 가능성은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라*에트 정 같은 양성자 펌프 저해제가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로 많이 처방되고 있고 약제 복용에 의한 폐색전증 보고는 극히 드문 경우가 아닐까합니다. 만일 상기 의심소견이 있다면 호흡기내과 또는 순환기내과 전문의와 상담해보시길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