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겨울철에는 혈압이 더 높게 나오는지요

혈압 문의 좀 드리겠습니다 ^^
44세 남성입니다 병원에서 혈압을 측정하면 비정상으로 높게나와서 가정 혈압기로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가정평균혈압이 125/95 정도 나오고 있고 하루 아침,점심,저녁,취침전 체크하고 있습니다 궁금한것은 겨울철에 혈압이 더나오는지요? 두달전 평균 혈압은 115/85정도 나왔는데 요즘은 좀 높게 나와서요 참고로 두달전 종합검사에서 피검사,심장초음파, 전부 이상없었습니다


답변

Re : 겨울철에는 혈압이 더 높게 나오는지요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현재 가정 평균혈압에서 이완기 혈압이 고혈압 기준 범위에 해당합니다.

보통 수축기는 140 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은 90 mmHg 이상이면 고혈압 기준에 해당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아직 나이가 젊으시기 때문에 좀 덜 짜게 드시는 식생활, 체중조절, 운동 등을 꾸준히 하면서 살펴볼수 있을 수치로 보입니다. 보통 노인에서는 수축기 고혈압이 젊은 분들은 이완기 고혈압이 많습니다.

겨울철에 날씨가 추워지면 혈압이 평소보다 조금 더 상승하는 경우가 많이 있긴 합니다.

혈압은 일정 범위 안에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너무 자주 하실 필요는 없고 아침 혈압 꾸준히 체크하시고 위에 고혈압 기준에 지속될 때 내과에서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 본인은 체질량 지수 정상으로 좀 싱겁게 드시고 꾸준히 운동하시는 것을 먼저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