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적혈구 수치와 적혈구 용적률을 높일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혈액검사결과 적혈구 수치가 커트라인에 걸쳐져있고. /낮은수준/ 혈액소 수치도 비슷하게 낮아요. 간수치 alt는 평균보다 높네요. 추위를 마니타며 하는일없이도 피곤하고 무릎도 아픈데. 골수이상일수도 있나요? 적혈구수치와 적혈구 용적률을 높일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변

Re : 적혈구수치와 적혈구 용적률을 높일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4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구체적으로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구체적으로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일단 적혈구 용적률과 혈색소 두가지가 일반적으로 빈혈이 있는지를 보는 수치로서 의미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에서 혈색소 12.0 g/dl를 기준으로 그보다 낮으면 빈혈이라 하고 젊은여성에서 빈혈의 가장 많은 원인은 철결핍성 빈혈입니다.

빈혈이 있다고 모두를 치료하는것은 아니며 어지러움증 호흡곤란 및 의미있는 혈색소 저하가 있을경우 치료합니다. 거의 정상 범위 근처에서의 수치면 주기적으로 추적검사 해보시면 될 듯합니다.

ALT 의 상승은 본인의 BMI(체질량 지수) 가 약 27.51로 수치상 경도 비만으로 다른 간질환의 원인이 배제된다면 지방간에 의한 상승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간수치가 정상보다 2배이상 상승하였다면 바이러스성 간염이나 음주또는 건강식품 한약 등의 원인이 아닌지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할 수 있음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골수의 기능저하를 의심하려면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3가지 또는 그 중 2가지 이상 정상치 보다 감소한다면 의심하나 혈색소 수치의 정상범위 근처에서의 감소는 일반적으로 젊은여성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검사결과이므로 골수 기능이상의 원인보다는 생리량, 또는 여성 생식기 질환 그 외 위장관 질환을 먼저 원인 감별하는 것이 일반적인 검사 순서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