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한 달째 지속되는 기침과 가래가 끓습니다

한 달 전부터 기침, 가래가 발생했구요 이게 지금까지도 이어지고있습니다.
가래는 약먹고 조금 줄어드나 싶더니 다시 늘었구요.

이비인후과를 3번 갔는데 갈때마다 그냥 비염이라고 약만 타주고 마는데 여태까지 이런적 없었거든요??
왜 이런걸까요.. 비염이 맞긴한건가요??

가래가 자꾸 끓고 주된 증상은 목이 계속 간질간질합니다. 계속 기침하느라 가슴도아프고 잠에서도 깨고 그러네요..


답변

Re : 한 달째 지속되는 기침과 가래가 끓습니다
김도연
김도연[전문의] 연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도연 입니다.

청진및 흉부 엑스레이 검사가 필요하리라 사료됩니다.

비염에 의한 후비루 증상도 있을 수 있으나 그밖의 상기도 기침증후군등의 양상도 배제 못합니다, 또한 하부 호흡기 질환을 배제하기위해 청진및 흉부 엑스레이를 찍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한 달째 지속되는 기침과 가래가 끓습니다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아마도 갑상선암 수술 후 갑상선 호르몬 복용 중이신 것으로 보이네요.

현재 3주 이상의 기침이 지속되었으므로 아급성 기침으로 볼수 있네요. 내과학의 기본은 혈압약 중에 부작용으로 기침을 유발하는 약제를 복용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예, ACE 억제제), 그렇다면 약을 바꾸셔야합니다.

또한 3주에서 8주에 지속되는 기침은 감염후 남아있는 기침이나 염증 후비루 증후군등의 원인을 감별 후 치료합니다.

그 원인이 배제 되었다면 그 다음은 8주 이상의 기침의 호발 원인이 되는 후비루 증후군(콧물이 뒤로 넘어가는증상), 천식, 역류성 식도염 등을 감별해야 합니다. 증상이 지속시 단계별 처방이 이루어지는게 일반적 치료입니다. 치료에 반응을 하면 그것을 원인으로 추정합니다.

물론 고열, 화농성 가래, 기침이 동반되었으면 폐렴이나 결핵등의 질환 유무도 가까운 내과에서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경험적으로는 기관지염을 심하게 앓고 감염후 증후군(post infectious sybdrome)으로 지속되는 기침 가래 증사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