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침마다 눈이 심하게 붓는 이유 어떤 증상일까요?

안녕하세요!
제 와이프의 양쪽 눈이 아침마다 눈에 띄게 부어서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나이는 40세이고요, 며칠 전부터 아침에 일어나면 양쪽 눈이 상당히 붓는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달 전에 종합검진을 받았을 때 특별하게 갑상선이나 다른 부분에 이상은 없었습니다.
눈이 아침마다 붓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떤 걸 조심해야 할까요?


답변

Re : 아침마다 눈이 심하게 붓는 이유 어떤 증상일까요?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눈이 붓는 이유는 여러가지 가능성이 있어서 단적으로 말씀드리기는 곤란하지만, 몇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신장기능이 떨어지면 아침에 눈이 잘 붓습니다. 이유는 신장기능은 수분대사를 담당하는데, 수분이 원활하게 배설되지 않은면 조직내에 수분이 쌓이게 되는데, 저녁시간에는 중력의 영향이 없으므로 비교적 쉽게 물이 이동될 수 있는 눈주위나 얼굴이 붓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신장기능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증상들이 함께 동반되기도 하는데, 피로감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소변과 성기능에 이상이 나타나거나 간혹 숨이 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전반적인 혈액순환 이상입니다. 이때에는 낮에도 붓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낮시간에는 붓는 부위가 하지쪽이 많습니다.

혈액순환에 관여하는 것은 심장이 가장 큰 역할을 하는데, 심장기능이 떨어지면서 두근거림, 답답함, 소화장애, 호흡기능 저하 등이나 여러가지 정신적인 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위 두가지 이유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눈주위 부종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상으로 별다른 이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갑자기 나타난 증상이라면 적절한 휴식과 안정으로 좋아질 가능성이 높지만, 서서히 증상이 발생했거나 시간이 오래 지속되었거나, 다른 증상과 겸해서 나타났다면 꼭 의료적인 처치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