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뒤 멍울이 있는데 정밀검사 받아보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26살 남성입니다. 2주전에 목뒤쪽 임파선이 부어서 병원에서 약먹고 붓기는 없어졌는데 오른쪽 목옆쪽에 작은 멍울 2개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다음날 오른쪽 승모근쪽 어깨가 뻐근해서 만져보니 멍울같은게 안쪽으로 만져졌습니다.(멍울 통증은 없습니다.) 그래서 동네 이비인후과를 가보니 크기가 그리 크지 않아서 걱정하지말라고 하고 항생제만 주셨습니다. 하지만 약을 한 일주일 먹고 총 2주일이 지났는데 멍울의 크기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왼쪽 뒤통수쪽에 작은 멍울인지 근육덩어리인지 모르는 것이 생겼습니다(누르면 약간 통증). 최근 몸상태는 멍울이 신경쓰여 기분상인지 모르겠지만 계속 피곤하고 입맛이 없고 목도 어제부터 약간 따끔따끔거리는거 같습니다. 종합병원을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보는게 나을까요? 최근공부한다고 피곤하기는 했습니다.


답변

Re : 목뒤 멍울이 있는데 정밀검사 받아보는게 좋을까요?
이하우
이하우[전문의] 외과 전문의
하이닥 스코어: 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하우 입니다.

만져지는 멍울은 림프절(우리 몸을 보호하고 싸워주는 림프구 들의 집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이 커지면서 만져지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장기간에 걸쳐서 만져지는 것이 아니고 갑자기 생긴 것이면 더욱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이 원인이 되어서 만져지는 것이 보통이고 감기가 호전되고 몸의 염증이 나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림프절도 작아지게 됩니다. 짧게는 한 달정도에서 길게는 세네달 가기도 합니다.

우선 지켜 보시고, 지속적으로 증상이 있다면 초음파로 확인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조직 검사를 통하여 진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