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가락 통증이 있는데 스트레칭하면 나아집니다. 왜 그런걸까요?

손가락이 주먹을 줘기가 힘들고 억지로 주먹을 쥐면 손가락 관절에서 통증이 발생되고 20~30분정도 스트레칭을 하면 나아지는 현상임.
증상의 발생은 약4~5개월 전 자고나면 손가락이 뻣뻣하고 장시간 사용을 하지 않으면 손가락이 잘 굽혀지지 않고 통증이 발생됨. 잘 낞지 않아 3개의 성형외과에서 진료를 하였으나 혈막증. 방아쇠수지증. 노환등 각자 다른 진단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손가락 통증이 있는데 스트레칭하면 나아집니다. 왜 그런걸까요?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봐서는 손가락 관절의 강직증상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손가락의 강직증상은 아침에 제일 심한데, 제일 긴시간 사용을 안한 뒤이기 때문입니다.

대개,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등에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 강직증상만으로 진단을 하지 않기 때문에 x-ray, 혈액검사 등 추가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하셨을텐데, 병원마다 다른 진단을 내린다는 것은, 검사상 특이소견이 없는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그런 경우 강직증상은, 기혈순환의 장애 및 관절활액의 감소, 관절의 염증 등으로 인한 증상이기때문에, 대개 온열, 스트레칭, 활동 등을 통해 기혈순환이 회복, 활액부족 개선, 염증 감소가 되면 증상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약복용과 약침(주로 봉독요법), 침, 뜸 치료 등을 통해, 기혈순환 및 활액부족을 개선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상담 받아보시고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