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고환에 정계정맥류가 의심되어 질문합니다

제목 그대로입니다

앉아있거나 서있을때 왼쪽 고환...위쪽에 지렁이같은 관? 같은제 만져집니다.

오른쪽엔 관이있긴한데 두께차이가 심하게 왼쪽이 두꺼워요...관을 위로 더듬어찾아보니 음모옆 서혜부 안쪽에서 내려오는 관같습니다.

누워있으면 지렁이 같은게 얇아지고 말랑말랑해지는데 일어서면 다시 두꺼워지고 탱탱?해집니다

그냥서있을때 보이는정도는 아닌데 계속 고환부위에 열감이있고 걸을때 아주 약간 신경쓰이는정도로 통증이있습니다ㅠ

4년?5년전에 발기상태가 1시간정도? 지속된상태에서 사정을 하지않는적이 있었는데, 그때 이부위에 통증이 못걸을정도로 심했던적이 있었습니다.

그후로 가끔 비슷한 상황이면 통증이 생기곤하는데 이것도 정계정맥류증상인지 궁금합니다

또 지금 이 증상이 정계정맥류가 맞다면 수술을해야하는지...한다면 수술 입원기간과 치료기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수술방법들중 색전술이라고 있던데...효과가 있는건지, 개복수술과 장단점이 뭐가다른지 궁금합니다ㅠ


답변

Re : 왼쪽고환에 정계정맥류가 의심되어 질문합니다
이영진
이영진[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이영진 입니다.

예, 질문하신 소견은 정계정맥류에 의한 소견입니다.
비뇨기과 내원하셔서 수술여부와 개복술과 색전술의 시술 여부 등에 대한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받도록 하십시요.

정계정맥류가 있다고 다 수술을 시행받으시는 것은 아니고, 일반적으로 개복수술을 시행하지만,
정계정맥류가 심하지 않는 경우에 상처를 적게 만드는 색전술을 시행할수도 있습니다.

정계정맥류에 의해서 유발된 통증은 대단히 심한 통증을 제외하고는
통증만으로 정계정맥류의 수술을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정계정맥류란 고환 상부의 정맥 혈관이 구불구불하게 확장된 상태를 말합니다.
고환에서 나가는 정맥에 장애나 역류가 생겨 정맥혈관이 엉켜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확장된 혈관이 마치 음낭내에 벌래가 가득 들어가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만져지며,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전문의가 아니면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남자에서 정계정맥류의 빈도는 약 20%이며, 약 90%에서 좌측에 생기는데,
10%정도는 양측성으로 나타납니다.

반드시 전신수술이 가능한 비뇨기과를 내원하셔서 자세한 진단 및 시술 받으시기 바랍니다.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이 되었나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왼쪽고환에 정계정맥류가 의심되어 질문합니다
김준영
김준영[전문의] 트루맨남성의원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2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김준영 입니다.
정계 정맥류란 고환의 정맥배출을 담당하는 pampiniform plexus가 역류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사춘기 이후 남성의 20% 까지 보고 되고 있으며, 대부분 왼쪽에 발생합니다.

# 신체검진 상 등급
1등급 : 숨을 참고 배에 힘을 줄때만 pampiniform plexus 가 만져지는 경우
2등급 : 서있을 경우 만져지는 경우
3등급 : 누워도 만져지는 경우
등급이 올라갈수록 정도가 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필요한 검사
1. 정액검사 : 고환 온도 상승, 고환의 저산소증, 호르몬 변화 등으로 인해 불임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처음 발견된 불임 남성의 40%에서 정계 정맥류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2. 고환초음파 : 고환 퇴축, 원발성 불임, 고환종양 등의 감별진단과
pampiniform plexus 역류의 정도를 check 합니다.

# 치료
정계정맥류가 맞다면 수술해야 합니다.
수술 입원기간은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1박2일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술 후 보통 3개월 후에 정액검사를 재시행하게 됩니다. 대게 70%의 경우에서 정액의 운동성 및 정상형태의 정자수가 향상됩니다.
수술자체로 인한 통증이 없어진 이후에는, 현재 느끼는 고환의 통증도 없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색전술
femoral vein을 통해 catheter를 집어넣어, pampiniform plexus 까지 도달한 후에 coil을 넣어서 pampiniform plexus를 막는 방법입니다.
가격이 비싸고, 재발이 많아, 일반적으로 첫 치료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1991년 생이시므로, 불임에 관한 검사가 꼭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