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후피임약 복용 후

제가 배란일때 남자친구와 관계도중 콘돔이 빠진줄모르고 관계를가졌습니다
콘돔은 제 질안깊숙히있었구요 질내사정을해서 한시간이내 병원에서 처방을받고 엘라원을 먹었는데 먹은지 일주일이됐는데 아무반응도없어서 너무 불안합니다 부정출혈도없고 뭣도없고 정말 아무것도없어서 너무 불안합니다
내일이라도 테스트기사서 확인해보는게 나을까요?
그리고 피부과에서 피지억제를해주는 비타민에이를복용했는데 기형아를낳을수도있다고하더라구요..
또 관계후 한시간이내로 약을복용하긴했지만 배란일때 관계를가져서 임신가능성이 높을것같아 불안합니다 1시간이내복용해도 95퍼밖에안되니 미치겠어요 의사를체크해서 물어보라는데 어느분이 좋을지몰라서 체크를못하겠네요 확신이드시는분 제발 도움좀주세요ㅜ


답변

Re : 사후피임약 복용 후
배덕호
배덕호[전문의] 메디아이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8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배덕호 입니다.

응급 피임약은 관계 후 12시간 이내 복용하면 피임효과가 95%이상으로 뛰어납니다.

지금처럼 1시간 이내 복용하면 임신가능성은 아주 낮습니다.

부작용으로 악 복용 후 2-7일 사이 부정출혈, 월경의 지연..등이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이런 부작용과 피임효과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지금은 약을 바로 복용했기 때문에 부작용의 유무와 관계없이 피임은 되었다고 보입니다.

소변으로 하는 임신테스트기는 2주 이후에 검사해야 정확하게 임신여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은 굳이 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피부과에서 처방하는 비타민 A의 경우 기형을 유발하는 약도 있지만
관계없는 저용량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약 이름을 알아야 위험도에 대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응급 피임약을 빠른 시간에 복용했기 때문에 1-2주 정도 마음 편히 생리를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