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새끼손가락 마디 뼈가 돌출되고 통증이 있어요

44세 미혼녀입니다.
몇년전부터 왼쪽 손가락첫마디뼈가 한쪽이 튀어나오고 손이 시리고 시큰거리는 증상이 있었는데 최근에 튀어나온 부분이 부쩍 옆으로 커지고 양손가락이 전체적으로 시리거나 시큰거리는 증상이 더 심해져서 정형외과에서 갔는데요.
의사선생님이 몇가지 질문을 하시더니 퇴행성관절염은 아니라고 하셨고요 혹시나 해서 피검사를 한결과 류마티스로 아니라고 하셨거든요.
증상으로만 보면 퇴행성 관절염과 모든게 맞아떨어지는데 퇴행성관절염도 아니고 류마티스도 아니라면 이런 증상의 원인은 뭘까요.?
엑스레이 사진결과로는 손가락첫마디와 관절사이가 다른 손가락에 비해 살짝 벌어져있고요 아침에 일어나면 시큰거리고 시린증상이 더 심하고 주먹을 쥐었다폈다하면 양손이 전체적으로 시큰거리네요.튀어나온 손가락이 유독 증상이 심하고요.
발가락도 가끔씩 비슷한 통증이 있고 무릎도 종종 딱 소리가 나거나 시리고요 어깨도 위로 들어올리거나 돌리면 통증이 느껴져서 제기능을 못하고있어요.
정형외과 의사선생님은 운동부족이거나 갱년기증상일수도 있다고 하는데 운동은 나름 열심히 하고있고요 아직 갱년기증상 올 나이도 아니거든요.
요즘 눈에도 여러가지 안좋은 증상이 있고 피부에도 트러블도 잔뜩 올라오고 전체적으로 몸이 망가져가는 느낌이 들어서 혹시나 자가면역질환같은건 아닐지 원인을 제대로 찾아서 치료를 받고싶은데 정형외과에서도 속시원히 진단을 못내려주니 답답하네요.지금 이상황에서 받아볼수 있는 검사나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친절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새끼손가락 마디 뼈가 돌출되고 통증이 있어요
이재상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재상입니다.

우선 류마티스 관절염을 확실하게 진단하는 검사법은 없기 때문에
특징적인 증상, 검사 결과, 방사선학적 징후 등을 종합하여 의사가 판단하여
진단을 하게 됩니다.
즉 검사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더라도 류마티스관절염이 아닌 경우도 있을수 있으며
음성으로 나와도 류마티스일 가능성은 존재한다는 얘기입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시는 걸로 보아 관절 주변에 활액막염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큰 범위안에선 관절염으로 보기도 합니다.
가까운 병원에서 우선 보존치료를 병행하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시면서
진단을 받아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