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생리전 증상이 있는데 생리를 안해요.

 

제가 최근 생리를 6월 27일에 했습니다. 주기는 보통 일정하구요

생리를 시작하면 보통 5일갑니다.

그리고 7월 5일과 8일 질외사정으로 관계를 맺었구요.

 

23일에는 그냥 한번넣다 말고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평소 생리통이 심해서. 생리직전부턴 허리통증과 여드름, 유두통증이 있습니다.

또 생리하기 일주일 전부터 폭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예정일처럼 27~8일부터 유두가 단단해지고, 어제부터 허리통증과 여드름이 나고, 폭식을 하는데도. 예정일을 지나고 벌써 8월 1일이 되어갑니다.

제가 너무 앞서나가는걸까요..

임신걱정이 이만저만아닙니다.

 

 


답변

Re :생리전 증상이 있는데 생리를 안해요.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질문자님의 평소 생리주기를 28일 정도의 매우 규칙적인 주기라고 감안했을 때 6월 27일 생리를 시작한 후 7월 5일 성관계 시에는 임신 가능성이 낮지만 7월 8일은 가임기간에 속하는 주기같습니다.
물론 질외사정도 피임의 한 방법이므로 피임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듯 생각되지만 남성에 의존하는 피임률은 80% 정도로 간혹 질외사정이나 콘돔 등의 피임방법에 의존한 경우 임신이 확인되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생리예정일을 훨씬 지나 8월 1일까지도 생리가 없다면 소변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먼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아침 첫 소변을 통한 소변테스트기에서 비임신으로 확인된다면 안심하시고 1주일 정도 더 생리를 기다려 보시고 이후에도 생리를 할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면 난소 낭종이나 배란장애에 따른 다른 호르몬 불안정 상황은 없는지 생리가 늦어질만한 상황에 대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우선 임신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큰 상황이므로 마냥 불안해하기보다는 확실하게 소변검사나 초음파 검진 혹은 보다 정밀한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상황을 배제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임신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수면장애나 식이제한 , 생활 리듬의 변동 등으로 생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