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통증,골반통증,엉덩이(옆,밑,산부분),허벅지통증

사고전엔 전혀 없었던 통증이 생겨 문의글남겨요

허리통증,골반통증,엉덩이(옆,밑,산부분),허벅지통증


너무나 답답한 마음에 글로 상담을 남겨봅니다.27세 미혼여성입니다.
2011년 10월 17일 업무상 외근을 나갔다가 횡단보도를 건너던중에 좌측에서 직진하는 일톤트럭에 왼쪽어깨~골반까지 부딪혀 나가떨어진 사고를 당했습니다.
나가떨어지면서 엉덩방아를 심하게 찧은터라 자세그대로 도로위에 한참을 그곳에 앉아있었습니다.,목,팔,허리,엉덩이 다리또한 통증이왔습니다.
왼팔도 저리고 절뚝거리게되긴했으나 걸을 수 있었기에 외상또한 없어 대수롭지 않케
괜찮은지 알았습니다. 하루이틀지나면서 일상생활이 힘들어져서
목CT 찍고 목이 좀 가누기가 힘든상태라 3주가까이 목에 필라델피아이던가요 그거 착용하래서 했구요.
뇌진탕 ,급성 경추,요추 염좌 4주간 입원하면서 두통과 현기증, 목허리 통증원인을 찾으려
대학병원,병원들마다 목 ,허리 정상범주내라고 교통사고 근육통이 좀오래간다며 아무이상이없다고 하더군요.
내가 진단후에도 아파하는게 이상하다며 신경정신과 추천, 목에 진통주사 , 계속되는 마약처방전이 전부. 4시간정도 가 지나가면 더크게 통증이 느껴져서 복용을
중단했습니다..나아지지않아 입원하고 있는 의미가 없어져 퇴원했습니다..


한달이 지나고
물리치료 ,한의원치료를 병행하며 통원을 다니기시작하는데 제대로 걷기시작하면서부터
(이전에는 허리랑 엉치때문에 똑바로 걷기가 힘들었고,조금걷는게 한정되었었습니다.)
허리,배 복근,옆구리,엉치,엉덩이, 사타구니,아랫배,허벅지 무릎종아리부터발바닥까지 당기고아파서 너무 힘들어 창피한줄도 모르고 바닥에 그냥 주저앉아 버린것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양쪽 다리가 번갈아 가며 당겼습니다. 화장실에서 변눌때 엉덩이밑이 빠질꺼같구요. 그러다가 눕고 앉거나 걸을때 미동이 올때마다 아래쪽으로 통증이 심하게 오고 약도 안들어서
견딜수가 없어서 물리치료만으론 안되겠단 생각에 현재 한방병원에 재입원하게되었구요.
(입원중에 영상의학에가서 고관절MRI , 꼬리뼈CT,허리 MRI 찍었슴.
-꼬리뼈 금이간것이 보여져 골절,(낫고있는 중이랍니다)
-고관절 오른쪽에 물이정상범주보다 조금더있다하던데 MRI 결과상에 수술이나,주사기로 빼야할만큼의 문제는 없는거 같다고합니다.충격에의해 부풀었다가 빠지면서 물이 생긴거같다고 그냥 자연적으로 마르길 기다리는수 밖에 없다고.그냥 본인이라면 충분히쉬겠다고 하시더라구요. 현재 걷는데 튕겨지는 것은 원인이 없어 보인데요ㅠ
-허리는 측만증끼가조금있다하구요(현 결과로는 아플수가 없다고 하더군요)


침치료를 받으며 처음때보다 목이나 허리는 나아진편인데,
엉치,엉덩이(양쪽 중앙,양옆,밑),골반뼈(옆구리쪽까지 아픔),양 허벅지(안쪽,중심,바깥쪽)
통증은 여전합니다. 아침이구 낮이고 24시간 계속 옵니다.
특히 밤에 자려 누워있으면 항문밑 생식기쪽있는 아래까지 욱신욱신 통증이와서 못잔적이 거의 구요. 엉치쪽은 누우면 멍든것처럼 아팟어요.
자세중 양반다리하면 엉덩이 밑 , 양옆(고관절만져지는데)
앉는자세는 엉덩이 밑,옆구리(골반뼈) 아파 좀 힘들구요 ,오른쪽이 더 심해 옆으로 돌아눕기 어려워요 통증이 더오니까. 앉아 있으면 종아리가 금방 쥐가 납니다.
차를 타면 엉덩이 밑이 울려 얼얼하구요.
걷는데 오른쪽 다리가 계속 튕겨지니 그 튕김반동이 더욱 아프게 느껴집니다 걷기꺼려짐.
엉거주춤걷게되고, 허벅지도당기고 천천히 걷게됨.
허벅지 또한 근육들이 단단하게 경직되는것처럼 아파 힘들구요.
사타구니 허벅지쪽에 가깝게 당기고 아픔,허벅지 전체가 거의 얼얼하게아픕니다.
누워서 무릎을 ㅅ자로 세우고있으면 왼쪽엉덩이가 삔것처럼 다리를 쭉 뻗게 내려놓기가 너무아픕니다. 앉아서다리를 한방향으로 여성스럽게 앉는다고 해야하나요? 그자세하면 엉덩이 양쪽뒤
옆 아픕니다 꺼려지게되어 한자세를 오래하기 너무힘듭니다.
생리전,후까지 골반하고 허리통증은 정말 길 정도로 얼얼합니다.


마냥 이럴수도없는데 똑바로 걸어야하는데 통증이 고관절 뼈가 꼭 밖으로 나와있어 쓸리는 아픈 통증,피멍들은 곳을 계속 때리는것같다고 표현하고싶습니다.계속 이러니까 너무답답합니다.어디가 문제고 어디과를 가야맞는건지 아픈엉덩이 부위쪽 고관절 쪽은 손으로 눌러도 아파하고요,손으로 스치면 살갗이 아픕니다.


정형외과에선 문제없다고 하고, 골절도 그냥 시간이해결해주니 오래앉아있지말래고,
너무누워도 안조으니 똑바로 걸어야한다고
이곳에선 지금 사고나고 방치해서 고관절 골반 근육이나 뼈들이 부어있는상태라 시간이 오래갈꺼랍니다.


진통제는 듣지도않습니다
제가 생활하는데 너무 불편하고 통증도 이런지 한달반이 넘어갑니다..
아프다보니 그통증이 익숙해진다고 하죠..
그러기엔 너무 아픈통증이라 일상생활이 불편해집니다.너무 겁도 납니다.


어느 과로 가야하는지. 정확하게 어디가 원인인지 알고 치료하고싶어서 적습니다.
너무 답답하다보니 길게 적었네요. 죄송합니다
읽으시는데 힘드시겠지만 답변부탁드려요



답변

Re :허리통증,골반통증,엉덩이(옆,밑,산부분),허벅지통증
배규룡
배규룡[전문의] 세계로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배규룡 입니다.

자동차 사고로 전신의 근육과 인대 및 척추등의 손상으로 모든 종류의 통증이 다 생기고 있는 듯 합니다.
이런 저런 검사르 해 보아도 조직의 모양이 잘못된 것은 없으므로 정상으로 나오지만 그 조직의 기능상은 문제가 있어서 통증은 계속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엉덩방아를 찧었고, 그 결과 꼬리뼈 통증등이 있을 것인제 국소에서 비롯된 통증이기보다는 척추신경과연결된 통증일 가능성이 높아 단순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로 호전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경과하면 호전 될 것으로 생각되지만 현재의 통증이 만성화하게 되면 조직의 이상없이도 통증은 계속될 수도 잇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은 통증의학과에서 경막외신경차단주사 치료를 받아 척추신경의 경막자극으로 인한 허벅지 생식기 주위의 통증을 완화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인대의 통증 , 관절의 통증, 근육의 통증등은 시간경과로 호전 될 것이며 필요하면 인대강화 치료등이 시도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역량있는 정형외과의사, 통증의학과의사, 재활의학과 의사의 협진하에 치료 받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