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자기 쓰러짐...



 안녕하세요.
 불안하고 답답한 마음에 상담드려 봅니다...

 몇 시간 전 아버지가 밤에 주무시다가 일어나 화장실에 들어가시자마자 쓰러지셨습니다. 
 갑자기 쿵 하는 소리와 신음소리가 들려 가보니 화장실 바닥에 쓰러져있으셨고, 얼굴이 새하얗고 눈이 뒤집혀있는 것 같았고 입도 돌아가있는 상태였습니다. 경련발작이나 다른 증상은 없었고요.
 119를 부르는 동안 다행히 금방 깨어나시긴 했지만 왜 쓰러졌는지는 전혀 기억 못하십니다. 쓰러져있던 시간은 대략 1분 정도로 생각됩니다...
 딱히 어지러웠다 하는 느낌은 없었고 '왜 배가 아프지' 하는 순간 쓰러지신 것 같다고 하십니다. 

 119가 와서 병원에 모시고 가려고 했으나 극구 괜찮다 하셔서 우선은 혈압을 재보고(120으로 정상이었습니다) 상황을 더 지켜보기로 했지만 너무나 불안합니다...
 쓰러지면서 머리를 바닥에 다쳤을 가능성도 있고 심각한 문제일 지도 모르는데 지금은 아무 이상 없고 바닥에 부딪혔으면 머리가 아플텐데 아프지 않다 하시기만 합니다...
 
 아버지 나이는 70대이시고,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너무나 건강하셨는데 갑자기 동네 병원에서 고혈압을 진단받고, 장내시경을 한 번 받으시면서부터 약이 10개로 늘었습니다. 장내시경에서는 용종을 2개 떼어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의사선생님이 알아서 잘 처방해주신 것이겠지만, 약이라곤 가끔 영양제밖에 드시지 않던 분이 불과 2년 사이에 많은 약을 드시는 것 또한 솔직히 의심스럽기는 합니다...
 약은 아픈것을 치료하기 위해 일정기간 복용하고 나아지면 그만 먹는 것일텐데, 오랜기간 많은 양의 약을 드시고 계시니 걱정스럽습니다. 또한 약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게 되어 식사에도 지장이 있고 심지어 역류성식도염이 의심되기도 합니다.
 혹시 몰라 드시고 계신 약의 이름을 올리겠으니, 바쁘시겠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세히 상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다가 갑자기 일어났고(몸을 순간적으로 빨리), 평소 코골이와 무호흡 증상이 있으시고, 고혈압 약을 드시는 것(또 많은 약을 드시는 것)과도 관련이 있지 않을까요. 혈액검사는 자주 받으시므로 빈혈은 아닐 것 같습니다.
 정확한 것은 지금이라도 당장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결과를 알아보는 것이 마땅할텐데 고집을 부리시니 답답합니다... 어느 과에 가서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이하는 아버지가 현재 드시고 계신 약입니다.
 
 엑스립서방전500mg 1정
 모빅캡슐7.5mg 1캡슐
 일양로자탄플러스정 1정
 플래리스정 1정
 아기오과립1g
 스티렌정 1정
 란스톤엘에프디티정15mg 1정
 이토메드정 1정
 장기능조절 1정

 혈압과 관련된 약이 두어개, 반 이상은 위장약, 나머지는 영양제같은거라고 하시는데... 글로 쓴 증상만 보고 판단하시긴 어려우시겠지만 상담 부탁드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답변

Re:갑자기 쓰러짐...
고완규 하이닥 스코어: 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고완규 입니다.

소변을 보시다가
졸도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연세로 보시나 여러 다발성 기저질환들로
보시나 급히 정밀검진을 권해드립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