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폐렴과 폐결핵에 관해...

안녕하세요, 선생님!

24살 여학생입니다.
처음에는 기침이 거의 없고 고열,근육통,오한이 심해서 그냥 감기몸살인줄알고 동내내과에서 항생제가 아닌 일반감기약을 처방받아 2일을 먹었는데, 약 먹을때만 약간의 호전이 있고 시간이 지나면 원위치로 돌아오더라고요.
그리고 처음엔 없었던 기침도 갑자기 생기고 며칠 사이에 급격하게 심해지고, 열이 39도 이상이 되었으며 평소보다 두통이 심한걸로 봐서 감기가 아닌거같았어요.
그래서 다시 동네병원에 가니 의사선생님께서 청진해보시고 숨소리가 이상하다면서 폐렴이 의심된다고 종합병원에 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라 하셨습니다.
그래서 엑스레이를 촬영을 했더니 그 결과 폐렴이 맞는것같다고 결론이 났고요.
Factive라는 항균제를 처방받아서 먹고있습니다.
그런데 그날 객담검사를 하자고 하시더라고요.
제가 어릴적에 증상없이 폐결핵을 앓은적이 있어서 매번 엑스레이 찍을때마다 석회화된 흔적이 남아 '비활동성폐결핵'이 나오더라고요.
그날 진료해주신 의사선생님께서도 저를 예전부터 봐주셨던 분이라 이 점을 알고계시는 분이신데, 제가 궁금한점이, 폐렴과 결핵이 엑스레이상에서 구분이 잘 되지 않는 비슷한양상으로 보이나요? 그래서 감별이 필요한건지요?
음..사실 제가 기침은 해도 가래는 없어서 객담검사에서 객담을 제대로 뱉지 못했거든요,

폐렴과 결핵 두가지 질병의 치료방법이 아예 다른데 엑스레이로 구분이 전혀 안되는지요? ㅠㅠ 일단 지금 폐렴약을 3일 먹었는데 기침은 아직 그래도 남아있지만 많이 줄었고, 두통은 사라지고 열은 아예 나지 않는 등 뚜렷한 호전이 있거든요...
그래서 결핵이 아니라 폐렴이 맞는 진단인것같긴 한데, 객담검사를 제대로 못뱉고와서 혹시라도 결핵일시에 검사결과가 불분명할것같아 좀 신경이 쓰이네요.

음..만약 이게 결핵이라고 가정할때, 이렇게 객담검사가 잘 안될 정도로 가래가 없는 결핵도 흔한가요?
그리고 결핵의 경우에도 저처럼 단 몇시간만에 갑작스러운 고열을 동반한 두통,오한,근육통이 생기고 또 오랫동안 심한정도를 유지하면서 지속되는지요?ㅠ
증상면에서 폐렴과의 차이점이 없는지...

그리고 좀 알아보니까 20대 중반인 제 나이대에서는 폐렴이 드물다고 되어있던데, 실제로 제 나이대에서 폐렴이 얼마나 많이 드문가요?
면역이 얼마나 떨어져있으면 혈기왕성한 나이에 폐렴에 걸리나 좀 걱정이 되네요..ㅠ.ㅠ

궁금합니다.. 선생님의 조언을 기다릴게요 긴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

Re: 폐렴과 폐결핵에 관해...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결핵의 진단은 흉부 사진이나 흉부 CT 등의 영샇학적 소견과
객담결핵균 도말검사와 결핵균 배양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흉부 사진이 결핵이 의심되고 결핵균 도말검사와 배양검상에서
양성으로 나오게 되면 누구나 쉽게 결핵으로 확진되어
결핵약을 6개월간 복용하는 치료를 합니다.
폐렴과 결핵의 정확한 확진적인 감별은 단순 흉부 사진만으로는
100% 감별하기 힘듭니다.

경험이 많은 호흡기내과 전문의가 볼 때 임상 증상과 흉부 사진으로
어느정도 감별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진단은 객담검사가 필수적입니다.

호흡기내과에서 진료와 검사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