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슴이 쪼이는 현상(협심증)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제가 중2때 부터 계속 가슴이 쪼이는? 현상이 있었어요.

그래서 답답한 느낌이 있어서 계속 가슴 쭉 펴서 풀어주곤 하거든요

그러면 소리가 나요. 뼈에서 나는 소리 같진 않은데, 저도 잘 모르겠어요. 

무슨 문제 인가요?  궁금합니다.

부탁드릴께요~


답변

Re: 가슴이 쪼이는 현상(협심증)
김대연
김대연[전문의] 전라남도순천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김대연입니다.

현재의 증상만으로 진단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우선 심전도, 흉부엑스레이, 혈액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해 봐야 겠습니다.

흉통의 원인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참고로 하세요.
1. 허혈성 심질환
“허혈”이란 “빌 허(虛)”자와 “피 혈(血)”자가 합해진 말로 혈액공급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나 증상을 의미합니다.


허혈성 심질환은 심장의 혈액순환에 차질이 발생하여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질환들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허혈성 심질환은 심장의 혈액공급에 일시적인 차질이 발생하여 흉통이 발생하는 “협심증”과 심근의 허혈 상태가 심하게 발생하거나 오래 지속되어 심장의 근육이 괴사되는 “심근경색” 등을 포함합니다.

1) 안정형 협심증

심한 운동이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가슴을 조이는 것 같은 뻐근한 통증이 나타났다가 안정을 취하면 수분 내에 통증이 사라질 경우 안정형 협심증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흉통은 30분 이상 지속되지는 않으며,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에 의해 대개 완화됩니다.

2) 불안정형 협심증

평소 안정형 협심증이 있던 환자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는 중에도 비슷한 양상의 흉통이 발생하면 불안정형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평소 증상이 없던 환자에서 처음 나타나는 증상이 안정시 흉통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이형성 협심증

이형성 협심증의 흉통은 주로 새벽에 자다가 혹은 아침 일찍 집중적으로 발생합니다. 낮에는 멀쩡하게 활동하고 힘든 일해도 아프지 않은 사람이 새벽 또는 이른 아침 안정시 흉통을 호소하면 이형성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흉통은 특히 술 마신 다음날 새벽에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4) 급성심근경색증

이전보다 더욱 강한 흉통이 3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급성심근경색증을 생각해야 합니다. 급성심근경색증이 발생한 환자의 절반 정도는 급성심근경색증 발생 전 며칠 전부터 반복적인 안정시 흉통을 경험합니다. 급성심근경색증이 발생하면 휴식이나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에 의해 통증이 완화되지 않으며 통증이 점점 더 악화되며 환자는 의식을 잃거나 심장마비로 사망할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2. 비 허혈성 심혈관계 질환의 흉통

여기에 속하는 질환은 흉통이 심장이나 대동맥 등 주요 혈관계에서 발생하기는 하지만 통증의 발생 원인이 허혈상태로 인한 것은 아닌 경우입니다.

1) 급성 심낭염

흔히 상기도 감염이 선행되며 예리한 통증이 중앙부보다는 왼쪽으로 치우쳐 목, 등, 어깨로 방사됩니다. 통증은 수 시간씩 지속되며 운동으로는 악화되지 않습니다. 대신 호흡이나 연하운동, 몸을 돌릴 때 악화되며, 앞으로 기대어 앉으면 완화됩니다.

2) 대동맥 박리 또는 대동맥벽 내(內) 출혈

갑작스럽게 시작된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통증의 강도는 대동맥이 찢어지는 시작 시점이 가장 크기 때문에 환자가 그 시점을 기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경우 환자는 고혈압의 기왕력이 있으며 대동맥의 어느 부위를 침범하는지에 따라 통증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상행대동맥을 침범하면 전(前)흉부 흉통을 호소하며, 하행 흉부 대동맥을 침범하면 견갑골 사이의 통증, 복부 대동맥을 침범하면 복통을 호소합니다. 그리고 박리가 대동맥 전체에 걸쳐 유발되면 목, 턱, 얼굴, 등, 허리 등이 모두 아플 수 있습니다. 상행대동맥 병변으로 대동맥 판막을 침범하면 대동맥판 폐쇄부전으로 인한 심부전 증상을 호소할 수 있으며, 청진시 잡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낭에 혈액이 고이게 되면 심낭 압전의 임상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대동맥의 분지 혈관을 막아서 뇌졸중, 장 허혈, 신장 경색, 하지 순환 장애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3. 심질환 이외의 흉통

1) 소화기계 질환에 의한 흉통

식도에 기인한 흉통은 협심증과 가장 혼동되기 쉬운 흉통입니다.

식도 경련

식도 경련은 식도가 경련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어느 연령층에도 올 수 있으나 50대에 가장 흔합니다. 통증은 흉골하 부위로 ‘타는 듯하다’, ‘쥐어짠다’ 는 표현을 쓰며, 등, 팔, 턱 등으로 방사통을 일으킵니다. 대개 식사 중이나 식후에 발생하고 수분에서 수 시간동안 지속됩니다. 식도경련은 니트로글리세린에도 반응하여 협심증과 혼동되기 쉽습니다. 평소 운동을 하는데 특별한 문제가 없으며 연하운동, 위 내 음식물의 역류 등으로 통증이 유발된다면 식도 경련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은 위 내 산성 물질이 식도 점막을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통증이 명치끝이나 흉골 하부로 ‘타는 듯하게’ 느껴지며 누운 자세나 앞으로 숙인 자세에서 악화됩니다. 위산이 역류해서 잠에서 깨기도 하며 음식, 제산제, 우유 등으로 완화되고 상체를 높인 자세로도 통증이 경감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소화성 궤양

소화성 궤양으로 인한 통증은 협심증과 유사할 수 있으나, 명치 끝 통증으로 음식과 연관성이 있고, 제산제로 완화됩니다.

급성 췌장염

급성췌장염의 통증은 심근경색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 위치는 명치끝이며, 웅크린 자세로 완화되고, 알코올 중독이나 담낭 질환이 동반된 환자에서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신경 및 근골격계 질환에 의한 흉통

흉곽출구증후군

이것은 여러 신경, 혈관 구조물이 갈비뼈나 근육에 의해 눌려서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며 협심증과 혼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통증은 머리, 목, 어깨 및 겨드랑이 부위로 방사되며 대개 팔 안쪽의 통증을 동반합니다. 팔로 가는 신경이 눌리므로 운동과 무관한 통증으로 감각 이상을 동반하며, 특정 체위를 취할 때 통증이 유발되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늑연골염

갈비뼈에 연결된 연골(늑연골)에 발생한 염증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상체 의 움직임이나 큰 숨으로 악화되는 예리한 흉통을 대개 호소하며 늑연골 부위를 압박하면 통증이 유발됩니다. 늑연골염의 통증은 여러 부위에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은 대개 수일 또는 수 주 내에 호전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수개월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경추, 흉추의 퇴행성관절염은 가슴, 목, 등에 띠 모양의 통증을 유발하며 상체의 움직임, 특정 자세, 기침, 재채기 등으로 유발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흉부의 띠 모양의 통증을 호소하며 침범된 부위에 감각 이상을 호소하고 통증 발생 4~5일이 지나면 전형적인 대상포진 수포가 관찰됩니다.


3) 폐질환에 의한 흉통

폐색전증

폐색전증에 의한 통증은 급성 폐동맥 고혈압 때문이며, 저 심박출증으로 심근경색과 혼동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양상은 허혈성 흉통이나 흉막성 통증과 유사할 수 있으나 휴식 시에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예리한 통증으로 호흡곤란, 빈호흡, 청색증, 불안 등이 동반됩니다. 산후 또는 수술 후 상태, 사지부종을 동반한 심부전, 정맥혈전증, 인공판막 수술 후, 오랫동안 누워만 지내는 등의 임상적 상황도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기흉/폐렴

기흉이나 폐렴도 흉통의 원인이나, 이는 일측성이며 예리한 흉막성 통증이고 호흡곤란이나 다른 호흡기계 질환의 증상들이 동반되어 진단이 용이합니다.

4) 정신적 원인의 흉통

불안이 흉통의 가장 큰 원인으로 환자들은 대개 수 초 내지 1분 미만으로 지속되는 ‘칼로 찌르는 듯하다’는 통증을 호소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우리한 통증이 수 시간에서 수일씩 지속되기도 한다. 통증의 위치는 특징적으로 심첨부 즉 왼쪽 젖가슴 밑이며, 운동과 관련이 없고 일 하는 중이 아니라 하루 일과가 다 끝난 후 아무 일도 하지 않을 때 발생하며 특히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은 날 잘 발생합니다. 환자들은 대개 “숨이 막힐 것 같다, 어지럽다, 가슴이 뛴다” 등의 여러 증상을 한꺼번에 호소하며, 과호흡이나 입 주위의 감각 이상, 무력감, 손저림, 한숨, 히스테리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