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가슴 통증


안녕하세요?  이승화 교수님. 

  저는 31 세 기혼 여성, 자녀는 없고요, 최근에 ( 일주일에 3-4번)  왼쪽 가슴에 통증이 생겨서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유방 이 아닌 왼쪽가슴이 바늘로 가끔 찌르는느낌이  1-2 분 정도 크게 불편한 정도는( 하루 3번정도) 아니지만 며칠동안 계속증상이 있어서 신경이 쓰입니다.
 
  생리는 5월 7일 날 시작해서 11날 끝났습니다.  보통 생리 끊난후, 부풀어져 있는 유방 싸이즈가 작아지는데.. 이번에는 하루는 부푼 증상이 없다가  지금은 다시 가슴이 배란일때 나타나는 증상처럼 부풀어 있습니다. 유방이 아프지는 않고요.  그리고, 가슴통증과 함께 두통이 조금 생겼습니다.  심각하게 통증이 있거나 숨쉬는데 불편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왠지 신경이 자꾸쓰입니다. 

  사실, 제작년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신후 ( 사고) 부터,  죽음, 건강에 대한초조함과 불안함이 생겼습니다. 평소 주위사람들로 부터 예민하다는 소리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그때문인지, 작년 가을 부터 심장이 빨리 뛰고 가슴에 twitching 증상이 있어서 병원에 가서 심전도 검사 ,가슴 x-ray, 피검사를 했습니다.  검사 결과는 다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EKG 검사에서 는 sinus tachycardia 라는  결과가 나왔는데, normal P axis, rate>=100 이라고 괜찮다고 했습니다. 
  그후 로는 이상하게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도 없고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들어 조금만 신경을 쓰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슴에 통증이 왔습니다.  가슴어딘가에서 불이 난 뜨거운 느낌이 가끔 듭니다. 

  교수닌의 소중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왼쪽가슴 통증
이승화
이승화[전문의] 성남시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승화입니다.
 
1. 질문을 아주 상세히 해주시고, 검사결과를 첨부하셔서 답변드리기가 편하네요.
  감사합니다.
 
2. 일단, 상담자분의 증상은 비특이적 흉통으로 생각되며 말씀하신 내용으로
미루어보아 심인성 또는 신경성 흉통으로 사료되나,
위식도역류 질환 가능성도 있습니다.
 
3. 심전도 소견은 정상적으로 볼 수 있는 소견이며
(sinus tachycardia란 동성빈맥으로 심전도 찍을 당시 심박동수가
90회 이상을 의미하나 지금의 증상과는 큰 관련성이 없습니다.)
 
일단은 가까운 병, 의원을 내원하여 상담과 함께 약 처방을 받길 권해드리며
만약에 약제 복용후에도 호전이 없다면 추가검사(운동시 심전도 검사 또는
24시간 심전도 검사, 유방초음파 등)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 분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