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이물감 침삼킴장애및 목압박감 쉰목소리등 목근육이상...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선생님 제발 저 좀 도와주세요.
제목에서처럼 목때문에 사는게 너무 힘들어서 미치겠습니다.
증상은 목소리가 항상 푹 잠겨서 말할때 쉰목소리가 심하고 말을 하는게 힘이들구요.
목에이물감과 침삼킬때 목구멍이 수축하면서 침이 잘 안넘어가는 듯합니다.
음식이나 물마실땐 좀 낫구요 특히 침삼킬때 불편합니다.
가장 중요한 증상은 침삼킬시 울대뼈를 중심으로 목왼쪽만 불편하다는 겁니다.
가만 관찰해보면 침삼킬시 목오른쪽은 목근육이 부드럽게 움직여 주는 반면에 목왼쪽은 마치 목근육이 제기능을 못하고 단단하게 굳어있는 느낌이랄까요.
다르게 표현하자면 목왼쪽으로 뭔가 묵직함이 느껴집니다.(뭔가 생긴건지....)
평소에도 너무 고통스럽구요 특히 심할때는 침삼킬때 목근육이 전혀 움직여주질 않아서 겨우겨우 억지로 침을 넘기곤합니다.
단순히 침삼킴장애만 있는게 아니라 목압박감이 동반되서 두배로 더 힘이듭니다.
그간 목에 관한 검사는 후두내시경 수회 갑상선초음파, 위내시경 위내시경시 목부분을 잘좀 봐달라고 말씀드렸구요 이런검사를 받아보았지만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위식도내시경의 경우 검사하시는 선생님에 따라 다른걸로 아는데 다시 받아보는게 좋을까요? 또한 마지막으로 ct를 찍으면 원인을 찾을수있지 않을까 희망을 가지고 있는데요 찍어볼 필요성은 있을런지요?
역류성후두염? 약을 복용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씀하신 선생님도 계신데...
어떻게해야 할지 왜 이런건지 참 답답합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Re: 목이물감
안영진
안영진[전문의] 랩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십니까.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안영진 입니다.

목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시군요.
 
나열하신 검사들을 모두 받으시는 동안 마음 고생도 정말 심하셨겠습니다.
 
위의 일련의 검사가 전부 이상이 없었다면, 일단은 성대 주위 근육의 과도 수축 및 경직으로 인한 증상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만 증상이 심하시다면, 양측 근육의 촉진 시에 차이가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 상에서 이상이 없었다면, CT 를 찍는다고 해서 특별히 이상이 발견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리고, 증상 자체가 위식도 역류의 증상과 매우 유사하여, 역류에 대한 약을 복용해보는 것도, 이전에 시도해본 적이 없다면 한가지 방법이 될 수는 있습니다만, 증상을 전부 해결하기는 어렵겠습니다.
 
근육의 과도 수축 및 긴장이 원인이라면, 적절한 약물 복용 및 음성 치료, 원인 근육 자체에 대한 주사 요법 등으로 호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으시고, 상기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상담 후에 치료 방침을 정하는 것이 최선일 것으로 사료됩니다.
 
쾌유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