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아랫배통증이 지속되네요 무슨 질병일까요


- 상담내용 : 

몇 년 전부터 왼쪽 아랫배가 아팠는데 그러려니 하고 지나쳤어요. 아프다가 안 아프다가 했으니까요

그런데 얼마 전부터 은근하게 "콕콕" 찌르는 통증이 지속되네요. 통증이 덜하다 싶을 때는 퍼끈합니다. 위치는 펜티라인 위 치골근처에요

두 달 전에 통증 정도가 심해서 산부인과에 갔어요. 난소질환인가 알아보려고 그런데 초음파상 이상이 없다고 했어요.

그 후 심한 통증은 사라졌기에 괜찮겠지 했는데 잊을만 하면 한 번씩 (은근하게 "콕콕" 찌름) 통증이 옵니다.  그래서 내과 문의 드립니다. 

화장실도 하루 한 번씩 가고 어쩌나 변비가 생길 때도 있지만 드물고 혈변, 설사를 하지도 않았습니다. 

도움부탁드릴게요. 예상할 수 있는 질병이 무엇일까요? 대장내시경을 받아야 하는지도 궁금하고 여러가지 궁금하네요.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대장 내시경 검사를 권함.
김용진
김용진[전문의] 연세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김용진 입니다.

상담 감사합니다.

좌측 하복부가 불편하고 아픈 것은 산부인과 질환이 아니라면  대장에 생기 게실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게실은 대장이 생성될 때 구성 근육의 작은 결손으로 장이 패여있는 것입니다.

이곳에 노폐물이 박혀서 염증을 일으키면 게실염이 되는 것입니다.
특히 좌 하복부는 S-자 결장 부위로 게실염이 가장 잘 생기는 것입니다. 

보통은 치료가 필요없이 저절로 해결되는 데 증상이 자주 반복된다면
대장 내시경을 통해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자체만으로도 대장 청소가 되므로 박혀있던 노폐물 -주로 변-이 떨어져 나가서 복부 통증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참고해서 결정하십시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