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 가슴이 이유없이 저려요


- 상담내용 :  오른쪽 가슴.. 그러니까 쇄골뼈와 가슴 사이에... 조금 튀어나오는 늑골뼈가 만져지는 쪽 바로 밑쪽이 무거운 돌을 올려놓은듯이 저려요.

아프거나 이런느낌이 아니고 진동이 울리는 핸드폰을 가슴에 얹어놓은 것 같다고 해야하나. 진동하는 큰 돌을 가슴에 대고 꾸욱 누르는 듯 한 느낌이 들면서 입고있는 옷이 달라붙어서 빨려들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들어요.. 좀 불쾌하기도 하고 신경이 쓰여서요..

하루~이틀에 한번꼴로 자주 그러는데 근육통 이런건 아닌것같고.. 특별한 자세를 취하거나 행동을 취하는게 아니라 그냥 앉아있다가도 그러고 서있다가도 그러거든요. 이런걸 저리다고 하는게 맞나요..? 이런 증상이 왜 생기는건가요..?


답변

Re:오른쪽 가슴이 이유없이 저려요
고완규 하이닥 스코어: 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고완규 입니다.

 

가슴의 불편감이 있어 질문하셨군요.

 

가장 중요한 것이 심장 문제 때문에 아픈 것인지 다른 문제로 아픈 것이지 구분이 중요합니다.


흉통의 한 원인으로 협심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80%이상은 남자환자이고 전형적인 예는 50~60대의 남자가 흉부압박감, 쥐어짜는 듯한, 연기에 질식되어 숨이 막히는 듯한 통증이나 불쾌감이나 통증의 위치는 흉골 바로 아래 부위에서 시작되어 왼쪽 어깨나 양쪽 팔 특히 팔의 안쪽을 따라 뻗쳐 나가고, , , , , 오목가슴 쪽으로도 뻗쳐 나가는 양상입니다.

통증은 심해지다가 덜해지기도 하며 지속시간은 보통 2-5분 정도 됩니다.

 

또한 위, 식도 역류 증상시도 가슴이 아플 수 있고 폐 나 기관지의 병변 때문에도 아플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많은 것은 신경쪽이나 근골격계의 문제로 가슴의 불편감 또는 진동 저림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검사를 보기 전에는 어떠한 단정도 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검사를 하셨어도 사람 몸은 바뀌기 때문에 검사상 정상은 과거의 일이므로 근골격계는 물론 목 척추의 신경과 흉추 신경 등 여러 부분에 대한 정밀검사가 요망되는 시점으로 사료되어 다시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