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방통증, 유방 혹 제거수술 문의


- 상담내용 :  저는 2008년 1월에 궤양성대장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요 근래 왼쪽 유방에 통증이 있고 불쾌감이 심해져 초음파를 받았습니다.
  왼쪽 0.6cm 오른쪽1cm 의 혹이 있다고 합니다.
  궤양성대장염이 있으니 제거하는게 좋으며 제거시 조직검사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궁금한건,  만약 그러면 안되겠지만  조직검사에서 악성이라고
 판명되면 바늘을 통해 제거 하는 수술이 오히려 안좋다는 얘기를 들어서요.
 일단 조직검사부터 하고 제거 수술을 해야할지,  어차피 제거수술은 할겁니다.
 
정말 바늘을 통해  제거한 후 조직검사 결과가 악성으로 나오면 저런 제거 방법이 후에 악영향을 줄 수 잇는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Re: 유방통증, 유방 혹 제거수술 문의
홍주희
홍주희[전문의] 유외과영상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홍주희 입니다.

질문자님께서 아마도 맘모톰수술(혹 제거 + 조직검사)을 권유받은 것으로 추정되며 상담내용에 대해 답변드리면....

먼저, 초음파검사에서 보이는 혹의 모양이 악성(유방암)이 의심된다면 총조직검사를 먼저한 후 조직검사 결과에서 다행이 암이 아니라고 판명나면 맘모톰수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초음파검사에서 양성 혹으로 추정되면 총조직검사를 생략하고 곧바로 맘모톰수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두번째, 초음파에서 보이는 모양이 양성으로 추정되었는데 맘모톰수술 후 암으로 판명되었더라도 다음 수술 및 치료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이상,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